내 미디어로그   보드나라홈   커뮤니티홈   로그인
 
since 2006. 2. 17
무조건 될 때까지 뛰는거야~
모두에게 즐거움을 줄수 있는 멋진 사람이 되자라는 신념을 하루를 ..
게시판별
 전체보기(60)
 출석부
 생활상식
 어서들 오게나 ㅎㅎ
 앨범 + 시스템 사진
 미디어필테
 Pure 사용기
 VGA소식
 엄마보드소식
 쿨러소식
 스피커소식
 미디어로그 불만제로
 자~ 여어들와서 웃어
작성자별
페이퍼
 전체보기(14)
 우분투 plz
 영상이야기
최근방문객
• asfex0529
• allaview2
• minine
• komow
• redcurse
이웃 미디어로거

[SSD] MiSD SLC T250 ABSOLUTE 256GB

- 미디어필테 2014년 10월 7일 22:38 스크랩:0
  원본입니다.
Main.JPG
 
이번 리뷰에서 다루게 될 제품은 SSD입니다.
바로 위 메인 사진의 제품명에서 알수 있듯이.. 하고 많은 MLC가 아닌 SLC !!
 
과거 초창기 SSD와 USB 시절에는 SLC 낸드 플래시 모듈을 사용하는 제품을 종종 볼수 있었지만
요즘에는 정말 만나보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이 MLC 아니면 TLC를 사용한 제품들 뿐이니깐요...
 
헌데 갑자기 MiSD라는 곳에서 SLC제품과 MLC제품을 딱!! 출시....
오우... 왠지 제품에 대해서 정말 많은 궁금증을 들게 만들더군요.
 
DSC04150.JPG
 
일단 MiSD...   개인 유저들에게는 듣보잡일수도 있을정도로 너무 생소한 업체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MiSD는 2012년도쯤 산업용 스토리지를 생산하는 몇 안되는 국내생산력을 갖춘 업체이기에
앞으로만 더 탄탄한 내실과 실력이 더 갖춘 진다면, 10년 보장의 워런티가 더욱 빛을 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DSC04163.JPG
 
T250은 원칩SSD(One-Chip SSD)에 적용된 반도체 집적기술인 MCP(Multi-Chip-Package) 기술을 이용하여
웨이퍼 상태의 SLC 낸드플래시를 직접 가공 생산하는 제품이기에 차별화된 MCP노하우가 그대로 녹아들어가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 그리고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10년 워런티를 내세우는 것이 아닌가도 합니다.....
개인용이나 산업용이나 기기 사용에 있어서 안정성는 기본이니깐요!!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SLC SSD 대중화 선언...

 
Price.jpg
 
헌데... 다나와를 보면 가격이 20만원대....  어라...하실수 있습니다.
 
그동안의 가격대들은 MLC 혹은 TLC가 보여주는 가격대이고 SLC로 형성된 가격은 거의 전무하다고 보면 됩니다.
하여 업체들간의 평균적인 가격보다는 SLC를 웨이퍼에서 직접 뽑아낼수 있는 MISD에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SLC SSD를 만들수 있기에 대중화를 선언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MiSD에서 출시한 MLC 제품들은 여타의 MLC 제품들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니깐요.)
 
그럼... 왜 SLC인가??
 
cell.jpg
 
위의 표처럼 SLC는 셀 1비트에 데이터를 정확하게 1개씩 이동하기 때문에 데이터 정확성이 높고
다른 MLC, TLC와 다르게 비워지는 셀이 없기 때문에 수명면에서도 높은 메모리를 제공하기에
탁월한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LC 제품류들을 최대한 선호하지 않을까 하지만....
다른 낸드플래시 대비 높은 가격대 때문에 쉽게 접하기가 어려운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번 MiSD에서 출시한 SLC는 자사의 MCP노하우로인해 비교적 저렴한(?) SLC 가격이라하고 있어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가 됩니다.....   되도록이면 SLC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역시나 가장 좋으니깐요!!
(MCL ==> MLC 오타가 났네요... ^^;;;;)

 
DSC04151.JPG
 
박스의 후면 모습입니다.
 
DSC04151_01.jpg
 
후면에는 제품에 SLC T250의 간략한 스펙과 MiSD의 주소, 연락처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DSC04152.JPG
 
구성품으로는 SLC T250을 제외하고 사용자 설명서와 함께 제품 보증서가 통페이지로 들어있습니다.
DSC04153.JPG
 
SLC T250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투명 플라스틱 케이스에 담아 보관을 하고 있습니다.
spec.jpg
 
본 제품을 살펴보기 전에 간략한 스펙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낸드플래시는 SLC 타입을 지원!!
SATA III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256GB 읽기는 최대 532MB/s, 쓰기 최대는 445MB/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타로 트림과 웨어레벨링을 지원하고 있으며, 7mm의 낮은 슬림한 두께로 최신 노트북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1년에 매일 40GB 기록시 14.6TB를 사용이 가능하기에 150TB는 10년을 넘게 쓸수 있는 워런티 보증이기에
개인유저의 경우라며 안심하고 마음껏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수명인 150TBW를 지원합니다.
DSC04154.JPG
 
MiSD SLC T250 ABSOLUTE 256GB는 제품 상단에서 보듯이 SATA III를 지원하고 있어 최대치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측면부에는 보호 씰이 붙어있습니다.
DSC04155.JPG
 
후면에는 256GB 용량이 큼지막하게 표시가 되어 있으며, 시리얼 넘버와 정확한 제품명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MISS256GS3 입니다.
그리고 SATA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DSC04160.JPG
 
측면부에는 보호 씰이 붙어있습니다. (플래시 빛 반사로 어둡게 나와버렸네요....^^:;;;)

_DSC2973_740.jpg
 
음.. 알아보기 힘들지만 마이크론사의 버퍼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전면에 4개의 MiSD사의 MCP기술이 적용된 SLC 낸드플래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_DSC2980_740.jpg
 
음.. 실리콘모션사의 SM2246EN 컨트롤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샌디스크나 마벨에 비해 유저들의 인지도가 낮을 수 있지만, 리XX 850X SSD 제품에서도 동일한 컨트롤러를 사용한 제품입니다.
후면에도 4개의 MiSD사의 MCP기술이 적용된 SLC 낸드플래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DSC04167_740.jpg

PC에 연결후 바이오스에서 인식하는 화면입니다.
우측 빨간 박스에서 부트 메뉴를 선택하여 SSD를 MiSD로 바꿀수 있습니다.
DSC04168_740.jpg
 
위의 사진처럼 MiSD256GS3 제품을 인식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SC04169_740.jpg
 
어드밴스 메뉴항목에서 SATA3에 SLC T250 256GB 제품이 정확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 간략 스펙]
인텔 Core i3 4150 // ASUS H97-PRO GAMER
DDR3 8GB(4GB x2) // 크루셜 MX100 256GB
NVIDIA Geforce GTX460
 
 
 
 
 
자... 그럼 이제 SLC T2560 256B 제품에 대해서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드인.jpg
 
크리스탈디스크인포로 확인한 내용입니다.
트림, NCQ등을 지원하는 기능등을 나오지만, 기타 내용들은 자세하게 안 나온 상태입니다.
추후에 크리스탈디스크인포가 새롭게 업데이트가 되면 모두 확인이 가능할거라 봅니다.
08.jpg
MiSD SLC T250 256GB와 크루셜 MX100 256GB의 정보 비교 확인 내용입니다.
05.jpg
 
HDTune Pro 5.50의 벤치마크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MiSD SLC T250 256GB는 깨끗하게 나오는 반면
크루셜 MX100 256GB은 약간의 출렁입을 보여주지만, 크게 신경 쓰일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01.jpg
 
AS SSD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입니다.
일단 총점으로는 크루셜 MX100 256GB가 89점으로 앞서네요.
 
속을 좀 들여다보면,
읽기에서는 기본 순차는 MiSD SLC T250 256GB가 앞서지만,
SSD에서 중요하다는 4K 부문에서 크루셜 MX100 256GB가 앞서서 읽기 총점에서는 높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쓰기에서는 기본 순차 쓰기 차이가 100MB/s 가까이 높습니다만....
아쉽게도 다시 4K 부문에서 약간은 밀리는 모습을 보여줘지만...
그래도 순차쓰기가 높아서 다행이 MiSD SLC T250 256GB가 이겼네요.
02.jpg
 
AS SSD에서 4K가 밀리는 아쉬움을 다시 확인해보기 위해....
크리스탈디스크마크 3.0.3 64비트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전체적인 읽기, 쓰기는 역시 MiSD SLC T250이 앞서지만, 4K에서 밀리는 경햠을 계속 보여줘 조금 아쉬움감이 드네요....
(SLC라는 환상 때문이.... 쩝 ^^;;;)
03.jpg
Anvil's Storage 유틸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아... 역시 전체적인 읽기/쓰기는 역시 탁월하지만...
06.jpg
HDTune Pro 5.50의 랜덤 엑세스를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작은 용량 부분에서는 평균 속도가 밀리는 MiSD SLC T250 256GB가 크루셜 MX100 256GB에 밀리는 경향을 보여주지만...
랜덤 전송 부분에서는 약 4배가량 빠른 속도의 현격한 속도를 차로 MiSD SLC T250 256GB가 빠름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07.jpg
HDTune Pro 5.50의 파일 벤치마크를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앞서 다른 벤치마크에서 쭉 일관된 자료에서 보듯 알수 있듯이....
이번 4K에서는 MiSD SLC T250 256GB가 크루셜 MX100 256GB에 밀리는 경향을 볼수 있지만...
순차 읽기/쓰기는 역시 MiSD SLC T250 256GB가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4.jpg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기존 SSD의 자료를 MiSD SLC T250으로 넘겨서 부팅시간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위 그림과 같이 비슷한 시간대를 보여줘 실제적인 체감 성능은 비슷한 속도감을 느낄수 있습니다.
 

Diablo III_02.jpg
 
run.JPG
 
게임 로딩 테스트로는 디아블로3와 니드포스피드:더런으로 진행해보았습니다.
일단은 MiSD와 크루셜 두 제품 모두 비슷한 속도양상을 보여주었습니다.
4K라는 차이가 쉽게 느껴지지는 않는 부분이었습니다.
 
극악으로 로딩을 자랑하는 니드포스피드;더런을 HDD에서 설치하여 즐겨볼까라면.... SSD 이거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HDD와 비교하면 커피 한 잔을 매턴마다 여류롭게 홀짝 거려줘야할 정도입니다.
 
 
 
 
=============================  정   리  =============================
 
지금까지 MiSD SLC T250 256GB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MiSD를 들어보았을 때, 아 왠지 어디서 들어본 것 같기도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면서...
잘 모르는 신생회사가 같다고만 느꼈는데...
헉!!   여기서 웨이퍼를 가져다가 낸드플래시는 만든다는 기사등을 보고
어... 웨이퍼까지는 못 만들어도 SSD를 만들어낼수 있는 회사구나...
단순히 중국에서 이거, 이거 선택해서 가져오는 회사가 아니고라고 생각이 되더군요.
그러니 제품에 대해서 더 큰 궁금증이 생겨나더군요.
과연 어느정도 나올까??????????????????
 
 
 
간단하게 지금까지 사용해본 점을 정리한다면...
오래도록 사용해봐야 더 많은 점을 알수 있겠지만, 짧게나마 사용해보았을 때......
[좋은점] 
- 스펙에서 제공하는 256GB의 읽기:최대 532MB/s, 쓰기:최대 445MB/s 의 속도를 거의 충실하게 제공하고 있는 점.
- SLC가 가지는 한 점 의심없는 데이터 정확성.
- 150TBW... 1년에 매일 40GB 기록시 14.6TB를 사용시, 150TB는 10년을 넘게 쓸수 있는 양이기에 믿을수 있는 데이터 안정성.
- 국내생산이 가능한 MiSD에서 제공하는 SSD이기에 유저의 요청에 빠른 대처 및 가능한 빠른 제품 수정(펌웨어 등) 지원.
- 웹서핑, 게임, 부팅등 실제 사용함에 있어서 부족함을 느끼기 힘든 빠른 실체감 속도.
- SLC 황무지에서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계기(?)가 될만한 MiSD SLC T250.
  (사용자에 따라 데이터의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메리트가 될수 있지 않아서... 가능치 않을까 합니다.)
- 삼성과 함께 전세계 높은 점유율을 자랑햐는 마이크론에 절대 뒤쳐지지 않는 품질.
 
일단은 요정도의 메리트를 느꼈고.............
 
 
 
[보완점]
- 마이그레이션 툴을 자체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다면 좋지만,
  현재 거의 무료로 돌고 있는 리플렉터 마이그레이션을 사용하더도 기타 제품들과 비교해봐도 손색이 없어
  현재까지는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불편함을 없습니다.
  검색 조금만해보면 조작법도 쉽고 10분내로 몽땅 넘어오니깐요.
  (마이그레이션 다운 링크 <== 링크를 MiSD 사이트에서 제공중입니다.)
 
 
마이그레이션 툴을 사용방법은 "링크" 클릭  ===> 링크
 

my.jpg

< Macrium Reflect.... 이용해서 복사하는 시간이 대략 6분 47초 >
 
 
- 가장 불편한 점은 플렉스터 역시 몇몇 제품까지는 "노 툴"을 표방해왔지만, 최근 제품들은 최적화 툴을 제공하더군요...
   그래서 MiSD의 제품 역시 최적화를 쉽게 만들어주는 툴을 제공해주는게 가장 좋을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류의 툴 정리는 역시 삼성이 잘 되어있으니, 벤치마크를 해서 좀 더 나은 툴을 제공해준다면,
   현재보다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지 않을까하는 기대가 됩니다.
 
 
최적화 툴정도만 더 제공해준다면 하는 바램............
 
 
 
<브레인박스 주관, MiSD 협찬으로 이루어진 필드테스트임을 알려드립니다.>
보드나라 회원은 미디어로그 가입에 관계없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단 로그인은 보드나라 홈페이지서만 가능하며, 미디어로그 상단에서는 미디어로그 가입자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수정 : 7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