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미디어로그   보드나라홈   커뮤니티홈   로그인
pkwangn님의 미디어로그
Guest : 1 / 3,063
Scrap : 0
Rank : 143
 
since 2006. 2. 17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게시판별
 전체보기(176)
 필드테스트
 하드웨어정보
작성자별
페이퍼
 전체보기(0)
 새로운 카테고리
최근방문객
• seobongsoo
• lswrome
• fitagoras
• 감자나무
• suejin9935
이웃 미디어로거

최강 가성비와 국내 최장 6년 AS를 자랑하는 리뷰안테크 850X SSD

- 필드테스트 2014년 8월 7일 01:15 스크랩:0
  원본입니다.

 

 

이번 필드테스트에 사용된 제품은 최강 가성비와 국내 최장 6년 AS를 자랑하는 리뷰안테크 850X SSD 입니다. 최근 SSD의 가격이 많이 하락해서 6-7만원대면 128GB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SSD 제조업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일부 제품의 경우 가격을 맞추기 위해서 TLC 메모리를 사용하거나 성능이 검증안된 컨트롤러를 사용해 SSD의 성능이나 안정성에 문제가 있는 제품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필드테스트에서 살펴볼 제품은 리뷰안테크의 128GB 제품으로서 가장 큰 특징으로는 인텔 SSD제품에 사용되는 MLC 메모리 칩을 사용하였다는 점과, SiliconMotion(SM)사의 최신 컨트롤러 칩셋인 SM2246을 적용해 안정성 및 최상의 성능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인상깊은 부분은 일반 SSD의 경우 사용하는 기간이 늘어날수록 읽기 (지우기) 쓰기가 반복되면서 전반적인 성능이 하락하는 부분을 방지해주는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즉 SSD를 계속 사용하는 상태인 Dirty상태가 되더라도 항상 최적의 전송률을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리뷰안테크 850X SSD는 블랙색상의 강렬한 X마크가 새겨진 포장박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뷰안테크 850X SSD 포장박스를 개봉하면 안쪽에는 리뷰안테크 850X SSD를 보호해주는 완충용 스티로폼을 볼 수 있습니다.

 

 

리뷰안테크 850X SSD 포장을 개봉하면 리뷰안테크 850X SSD 본체와 간단한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급형 제품답게 본체와 설명서 이외에 케이블이나 3.5인치용 브라켓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케이스들이 SSD 장착을 고려해서 2.5인치 전용 베이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가 상승이 필요한 부분들은 모두 옵션으로 제외하고 가격을 최대한 낮춰 가성비를 높인 제품입니다.

 

 

 

 

 

 

 

 

 

 

 

 

기존의 850X 제품이 블랙색상의 외장 커버를 사용하였지만 최근에 업그레이드 된 850X SSD부터는 외장을 금색 도장이 된 알루미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모델명이 커버 위에 양각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SSD 외형 디자인 측면에서 보면 제일 독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리뷰안테크 850X SSD 하단에는 제품의 시리얼 번호와 제조 년월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리뷰안테크 850X SSD 제품의 스티커를 살펴보면 한가지 주목할 부분이 보입니다. 바로 6년이라는 긴 AS보장기간입니다. 국내 최장기간에 해당하는 6년의 AS보장기간은 제품의 품질에 대한 확신과 더불어 소비자로 하여금 믿음을 가지고 제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것으로 예상됩니다.

 

 

리뷰안테크 850X SSD의 두께는 7mm로 울트라북같은 두께가 얇은 노트북에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9mm 두께의 HDD를 장착해야만 하는 경우에는 따로 판매되는 스페이서를 장착하면 됩니다.

 

 

리뷰안테크 850X SSD의 측면에는 제품 분해가 가능한 나사가 4개 있습니다. 하지만 분해 방지용 씰이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AS를 포기하지 않는 이상 분해는 불가능합니다.

 

 

 

 

 

 

 

우선 리뷰안테크 850X SSD의 성능을 측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서 SpeedStep 옵션을 비활성화 했습니다. 또한 전원 관리에 영향을 끼치는 C상태 옵션도 모두 비활성화 했습니다.

 

 

 

리뷰안테크 850X SSD의 최적화된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SATA Mode는 AHCI로 설정하고 AHCI를 기본 지원하는 윈도우7 64비트 버전의 OS를 사용했습니다.

 

 

AHCI 모드에서 제대로 인식된 리뷰안테크 850X SSD의 모습입니다.

 

 

 

이제 리뷰안테크 850X SSD의 기본적인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안테크 850X SSD는 인텔 M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사용해 빠른 속도와 안정성, 신뢰성, 긴 수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제조사에서 밝힌 리뷰안테크 850X SSD의 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은 제가 사용한 시스템에 리뷰안테크 850X SSD를 장착한 후 테스트 한 결과입니다. 테스트 환경은 G1830, ASRock Z97 Ext4 시스템이며 OS는 다른 SSD에 인스톨해서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간섭을 최대한 줄였습니다. 프로그램은 OS와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한 드라이버 그리고 측정용 유틸리티만 인스톨 했으며 SATA 6G 포트에 SATA 6G 전용 케이블을 사용했습니다.

 

 

 

일단 제조사에 리뷰안테크 850X SSD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한 시스템과 동일한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성능 측정 결과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두 결과를 비교해보면 일부 전송률 값은 거의 오차 범위이내로 볼 수 있을 정도로 동일하며 쓰기 속도는 대략 6-7%정도에서 4K QD32속도는 20%정도의 오차가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AS SSD 벤치마크 결과의 경우에는 10%이내의 오차만 발생했습니다.

 

 

 

다음은 제조사측의 측정 결과와 상관없이 제 시스템에서의 리뷰안테크 850X SSD의 순수한 성능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CrystalDiskMark V3.0.3 (x64)의 랜덤 데이터 읽기/쓰기 테스트 결과입니다.

 

 

CrystalDiskMark V3.0.3 (x64)의 0Fill 데이터 읽기/쓰기 테스트 결과입니다.

 

 

 

Anvil's Storage Util의 읽기/쓰기 테스트 결과입니다.

 

 

 

HD Tune Pro V4.01의 읽기 성능 그래프입니다. 450MB/s 근처에서 리플하나 없이 일정한 전송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SSD의 경우 전송률 그래프에 규칙적인 리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리뷰안테크 850X SSD의 전송률은 완벽할 정도로 균일한 전송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리뷰안테크 850X SSD에는 K-Speed Technology가 적용되어 사용기간에 상관없이 항상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SSD의 경우 읽기 쓰기를 반복하면서 데이터가 흔적인 남고 이로 인해 조금씩이지만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지만 리뷰안테크 850X SSD의 경우에는 이런 증상을 미연에 방지해주는 K-Speed Technology가 적용되었습니다.

 

 

리뷰안테크 850X SSD의 Drity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나래온 더티 테스트 V5.0.2]을 사용했습니다.

 

 

 

 

 

더티테스트 이전의 CrystalDiskMark V3.0.3 (x64)의 랜덤 데이터 읽기/쓰기 테스트 결과입니다

 

 

 

더티테스트 이후의 CrystalDiskMark V3.0.3 (x64)의 랜덤 데이터 읽기/쓰기 테스트 결과입니다. 더티테스트 이전/이후 거의 오차 범위안에서 균일한 전송률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히려 일부 전송률값은 상승한 경우도 있습니다.

 

 

 

더티테스트 이후의 AS SSD Benchmark V1.7의 랜덤 데이터 읽기/쓰기 테스트 결과입니다

 

 

 

더티테스트 이후의 Anvil's Storage Util의 랜덤 데이터 읽기/쓰기 테스트 결과입니다

 

 

 

더티테스트 이후의 HD TunePro V4.01의 읽기 테스트 결과입니다. 더티테스트 이전보다 약간의 전송률 하락으 발생했지만 전송률 그래프 자체는 이전/이후 모두 균일한 전송률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티테스트 이후의 HD TunePro V4.01의 쓰기 테스트 결과입니다

 

 

 

 

이번에는 리뷰안테크 850X SSD의 전송률 값을 타사의 SSD와 비교해보록 하겠습니다. 비교 대상 제품은 리뷰안테크 850X SSD와 비슷한 가격대이면서 128GB로 동일한 용량인 트렌센드 SSD340, 지금은 구형 제품으로 한때 인기를 끌었던 인텔 320시리즈 40G, 마지막으로 요즘 Z97칩셋 메인보드에서 처음으로 제공되기 시작한 M2 SSD인 Crucial M550입니다. 인텔 제품만 40GB이며 나머지 세 제품은 모두 128GB입니다.

 

 

CDMark의 결과를 보면 리뷰안테크 850X SSD의 압승이라고 보여집니다. 일단 읽기 성능의 경우 구형 인텔 제품은 제외하고 비슷한 가격대의 SSD340 제품과 비교해봐도 모든 부분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며 특히 쓰기 성능의 경우에도 최신 제품인 Crucial M550 M2.SSD에 뒤지지 않는 우수한 전송률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S SSD의 결과와 Anvil's Storage Util의 결과도 CDMark의 결과와 동일하게 리뷰안테크 850X SSD의 높은 가성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8월 6일 현재 리뷰안테크 850X SSD 128GB 제품은 6만원 후반대에서 7만원 초반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128GB급의 제품들은 6만원 중반대에서 비싼 제품은 10만원을 넘어가는 상황에서 리뷰안테크 850X SSD는 저렴한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읽기 성능만 우수하고 쓰기 성능이 낮은 비대칭 성능의 제품들이 만연하고 있지만 리뷰안테크 850X SSD 제품은 인텔의 MLC 낸드 플래시 메모리와 SM사의 SM2246칩셋으로 최적화 되어 높은 읽기/쓰기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K-Speed 기술이 적용되어 SSD를 오래 사용해도 처음과 비슷한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 관련해서는 단시간에 결론을 내릴 수 없지만 적어도 이번 테스트를 하면서 연속으로 12시간 이상 계속 프로그램을 돌리고 웹서핑과 문서 작업을 하면서 중간에 한번도 끊어지는 현상이 없었습니다. 일단 제품 사용 초기에는 프리징같은 이상 증상을 볼 수 없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리뷰안테크 850X SSD의 제품의 평가한다면 저렴한 가격에 높은 성능. 일명 가성비면에서 좋다라고 평가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이 사용기는 리뷰안테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보드나라 회원은 미디어로그 가입에 관계없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단 로그인은 보드나라 홈페이지서만 가능하며, 미디어로그 상단에서는 미디어로그 가입자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수정 : 7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