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미디어로그   보드나라홈   커뮤니티홈   로그인
pkwangn님의 미디어로그
Guest : 1 / 2,946
Scrap : 0
Rank : 143
 
since 2006. 2. 17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게시판별
 전체보기(168)
 필드테스트
 하드웨어정보
작성자별
페이퍼
 전체보기(0)
 새로운 카테고리
최근방문객
• seobongsoo
• lswrome
• fitagoras
• 감자나무
• suejin9935
이웃 미디어로거

최고의 성능으로 무장한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의 성능을 경험해보다..

- 필드테스트 2014년 10월 4일 10:00 스크랩:0
  원본입니다.

 

브레인박스(http://www.brainbox.co.kr)에서는 해마다 최상의 성능을 가지는 제품들을 모아 최상의 시스템을 만들고 유저가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레인박스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에 사용된 부품들은 성능면에서는 더 이상 말할나위 없이 우수한 제품들이지만 일반 유저들은 가격적인 측면에서 직접 소장하기에는 엄두가 나지 않는 제품들이기에 이런 이벤트를 통해서 짧은 시간이나마 일반 유저들도 경험해볼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벤트에 사용된 제품을 제공받는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 워낙 가격대가 높은 제품들이라서 약 4-5일정도의 사용기간이 지나면 다시 반납해야 한다는게 아쉽습니다.

 

우선 첫번째 시스템에 사용된 부품은 위의 사진에 열거된대로 6코어 12쓰레드를 자랑하는 i7 4960X CPU를 비롯해서 최상의 게이밍 성능을 제공하는 GTX780Ti와 여러개의 SSD를 레이드로 엮어 PCIe 애드온카드로 구현한 OCZ RevoDriv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택배를 통해 배송받은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입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에 사용된 케이스는 잘만의 H1 케이스입니다. 예전 커뮤니티에서 리뷰를 보았을때는 이렇게 큰 케이스인줄 감이 오지 않았는데 실제 모습을 보니 상단 쿨링 시스템추가로 케이스 크기가 상당히 컸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에서 발생하는 발열을 해소해 줄 수 있도록 최상의 쿨링 방식이 적용된 잘만 H1 케이스 상단부의 쿨링시스템 컨트롤러입니다. 단순히 쿨링팬의 속도를 조절하는 정도가 아니라 잘만 H1만의 독특한 쿨링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죠. 바로 상단 배기덕트가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열리면서 작동한다는 점입니다. 케이스 내부의 온도가 낮을때에는 덕트 커버가 닫혀있다가 온도가 올라가면 자동으로 열리면서 상단부의 쿨링팬이 동작해 열기를 배출하는 구조입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의 내부 모습입니다. 고성능 시스템이라고 해서 내부가 꽉찬 모습을 기대하셨다면?... 그에 비해서 좀 횡한 모습입니다. 그럴수밖에 없는게 일단 케이스가 상당히 큰편이라 내부 공간이 넓어서 그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각각의 단일 부품들이 성능이 우수하기 딱 필요한 부품들만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잘만 수냉 쿨러가 적용된 CPU 소켓부 모습입니다. 4960X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냉각시키기 위해서 공랭식 쿨러가 아니라 수냉식 쿨러가 사용되었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에 사용된 쿨러는 잘만의 Reserator3 MAX입니다. 일반 수냉쿨러가 외부에 라디에이터를 사용하지만 잘만 Reserator3 MAX는 케이스 후면 쿨러에 부착이 가능한 내부 설치가 가능한 쿨러 일체형 라디에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냉식이지만 라디에이터용 쿨러가 내장되어 있어서 최대 속도로 동작할 경우 쿨러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좀 큰편입니다. 물론 사일런트 모드나 최적화 모드에서는 적당히 RPM을 낮춰서 동작하기 때문에 조용한편입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 잘만 H1 케이스의 내부 베이모습입니다. 자세히 보니 시스템용 SSD나 HDD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유는 나중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에 사용된 그래픽카드는 단일 그래픽카드로서 거의 모든 게입을 즐기기에 충분함을 넘어서는 성능을 제공해주는 GTX780Ti가 사용되었습니다. 크기도 크기지만 그래픽카드 무게가 꽤 무겁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에 사용된 파워서플라이는 잘만의 ZM700-LX입니다. CPU와 그래픽카드의 전력소모가 높기때문에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해서 700와트급의 파워서플라이가 사용되었습니다. 참고로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의 최대 전력소모는 풀로딩시 순수하게 평균 450와트정도가 소모됩니다. 피크파워까지 고려한다면 적어도 600와트이상의 파워서플라이가 필요한 시스템입니다. 물론 추가 장치가 늘어난다면 더 높은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파워서플라이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에 사용된 SSD는 일반 SATA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SSD가 아니라 PCI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OCZ RevoDrive350이 사용되었습니다.

일단 성능측면에서는 일반 SSD에 비해서 월등하게 우수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다만 일반적인 SSD가 SATA 포트에 연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RevoDrive350은 윈도우에서 드라이버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 OS인스톨시 별도의 자체 드라이버를 먼저 인식시켜야만 합니다. 드라이버문제와 PCIe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일반 SSD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OCZ RevoDrive350의 기판 뒷면 모습입니다. 총 16개의 플래쉬 메모리 칩과 4개의 컨트롤러가 PCB에 부착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OCZ RevoDrive350의 방열판을 분리하면 내부에는 또 다시 16개의 플래쉬 메모리칩과 메인컨트롤러가 부착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닌다.

 

 

 

테스트에 사용된 OCZ RevoDrive350은 480GB 용량으로 기본적으로 120GB용량을 가지는 SSD 4개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세히 보시면 일반 SSD에 많이 사용되는 샌드포스 SF2282 컨트롤러가 4개 사용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OCZ RevoDrive350에 내장된 각각의 SSD 컨트롤러는 마벨 88SE9485 컨트롤러를 통해 PCIe 2.0 인터페이스로 연결됩니다. 하드웨어적인 설명을 찾아보면 이 경우를 레이드라고 부를 수 있는지 모르지만 마벨 88SE9485 컨트롤러는 최대 8개의 SATA2, SATA3 장치를 PCIe 인터페이스를 통해 포트멀티플라이어형태로 연결해 준다고 합니다. 실제 성능을 살펴보면 4개의 SSD를 레이드0로 연결했다고 가정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이론적인 속도보다는 좀 낮은 성능을 2개 SSD를 연결했다고 보기에는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황을 종합해보면 4개의 SSD가 레이드0 형태로 연결되어 있지만 약간의 성능손실분을 감안한 수치라고 보면 될거 같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에 사용된 GTX780Ti 그래픽카드입니다. 다른 부품들도 탐이 나지만 역시 가장 탐이 나는 물건이 바로 이 그래픽카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에 사용된 메인보드는 4960X CPU를 지원하는 X79칩셋이 적용된 ASUS 메인보드입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에 사용된 메모리는 1600MHz를 지원하는 crucial DDR3 4G 모듈 4개로 총 16GB입니다. 각각의 메모리는 메모리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혀주기 위한 방열판과 메모리 동작시 동작 여부를 알려주는 LED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메모리 동작이 활발할 경우 좀 더 빠른 속도로 점멸해 실제 시스템이 잘 동작하는지 여부도 알 수 있는 동시에 튜닝효과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 실제 동작 모습입니다. 총 4개의 메모리 모듈의 LED와 그래픽카드 측면의 GTX로고에 불이 들어와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의 CPU-Z 정보입니다. i7 4960X는 총 6개의 코어와 HT를 지원해 총 12개의 쓰레드를 지원합니다. TDP는 130와트이며 최저 12배속, 정속 36배속 3.6GHz로 동작하며 터보부스터를 사용할 경우 40배속 4.0GHz로 동작합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에 사용된 4960X는 15MB의 L3 캐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의 실제 성능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테스트라기보다는 이정도 시스템이면 어느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지 측정한 리뷰라고 보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치열하게 분석하고 다른 시스템보다 우위를 보여주는 리뷰가 아니라 우수한 성능의 제품을 사용할 경우 이 정도의 성능이 나오고 이정도의 성능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목적(게임이나 시뮬레이션, 멀티미디어파일 변환)에 따라 어디에 투자를 할 경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참조하는 정도로 봐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번 시스템을 보면서 CPU가 6개 코어, 12개 쓰레드를 지원한다는점을 고려해서 멀티코어를 사용한 광학시뮬레이션을 테스트 해보고 싶었습니다. 워낙 계산량이 많다보니 동시에 계산을 많이 해주는 시스템에서 성능과 효율이 올라가기 마련이라 내심 기대가 많았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테스트인 PCMARK8 HOME버전으로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을 측정해봤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시스템의 PCMARK8 점수는 4336점으로 나왔습니다. i7 4770K버전이 3천초반대 점수가 나온것을 고려하면 그래피카드에서의 점수가 좀 더 높게 영향을 준거 같습니다. 그래도 4천점이 넘는 점수로 최상급 시스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싱글코어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서 Super PI 프로그램으로 1M와 4M 계산을 실행해 봤습니다. 1M 계산의 경우 보통 오버클럭시 CPU의 성능을 측정하는데 많이 사용합니다. 싱글코어의 순간적인 성능을 알아보는 잣대로 사용되기에 한번 테스트 해봤습니다. 1M 계산의 경우 8초대로 샌디브릿지 또는 아이비브릿지 CPU들의 4GHz이상의 클럭에서 얻을 수 있는 수치보다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멀티코어 성능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CINEBENCH R15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사진에서처럼 12개의 쓰레드가 활성화되어 동작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시스템의 CINEBENCH R15 테스트 결과입니다. CPU성능은 12코어 24쓰레드를 지원하는 제온 X565보다 조금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단 세대가 다른점도 있지만 절반에 해당하는 코어와 쓰레드수로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서 4690X의 성능이 상당히 효율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에 사용된 4960X가 다른 세대의 CPU와 성능 차이가 어느정도 나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CINEBENCH R11.5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테스트 결과 역시 코어와 쓰레드의 숫자가 높더라도 4960X가 좀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광공학용 시뮬레이션 계산용 프로그램으로 많이 사용하는 매트랩입니다. 매트랩의 경우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제가 사용하는 용도는 광학용 전송시스템 분석용으로 매트랩을 사용합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시스템을 통해 기대되는 점은 역시 12개의 쓰레드를 이용해 좀 더 빠른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에 사용된 4960X는 총 12개의 쓰레드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멀티 쓰레드를 지원하는 매트랩을 이용할 경우 여러개의 계산 과정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서 프로그램 계산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단 전체 계산 파트에서 한 부분을 맡고 있는 메인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대략 40%대의 로드가 걸리면서 계산이 진행됩니다. 예전 멀티쓰레드를 지원하는 CPU의 로드와 비교해보면 일단 CPU 부하는 4960X에서 더 많은 부하가 걸리고 있습니다. 그만큼 최적화되어 더 많은 부하를 할당해 빠른 계산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모든 쓰레드가 돌아가는 상황이 아니라서 나머지 CPU 자원도 사용하도록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략 3개에서 4개의 계산 프로그램이 돌아갈 경우 거의 100%로 풀로딩이 걸리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매트랩 계산이 좀 더 용이하도록 계산 프로그램을 3개로 줄여 로딩이 90%정도에서 유지되도록 하면서 계산 과정을 지켜봤습니다. 일단 결과를 살펴보면 기존의 CPU와 다른점은 하나의 계산과정에 좀 더 많은 자원을 할당해 빠른 계산을 하다보니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의 갯수는 오히려 줄어 들었습니다. 예전에는 4개의 쓰레드에 3개의 계산프로그램을 돌렸지만 현재는 12개이 쓰레드에 3개의 프로그램을 돌리고 있습니다. 쓰레드가 3배로 늘어났지만 같은 갯수의 프로그램만 실행이 가능한 상황을 보면 오히려 안좋은것 아니냐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실제 속내를 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바로 실행중인 프로그램의 계산 처리속도가 월등하게 4960X가 빠릅니다. 따라서 실행중인 프로그램의 갯수가 3개로 동일하더라도 전체 처리속도는 두배정도 빨라진것을 확인했습니다. 

 

 

 

다음은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시스템의 저장장치인 OCZ RevoDrive350의 전송률 테스트입니다.

 

 

OCZ RevoDrive350의 CrystalDiskMark 측정결과입니다. OCZ RevoDrive350를 클린 상태로 두고 다른 SSD에 OS를 설치해 전송률을 측정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읽기 쓰기 속도 모두 하이엔드급 SSD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4K성능이 우수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SSD 여러개가 레이드형식으로 묶여진것과 비슷한게 동작하기 때문에 높은 성능이 나오는거 같습니다.

 

 

 

클린상태 OCZ RevoDrive350의 Anvil's Storage 측정결과입니다. 5541점으로 역시 하이엔드급 SSD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클린상태 OCZ RevoDrive350의 AS SSD 측정결과입니다.

 

 

 

OCZ RevoDrive350의 CrystalDiskMark 측정결과입니다. OCZ RevoDrive350에 OS를 인스톨해서 사용할 경우를 가정해서 OS를 설치하고 자체 전송률을 측정했습니다. 클린상태와 비교해서 약간의 전송률 측정값은 하락했지만 전체적으로 읽기 쓰기 속도 모두 하이엔드급 SSD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OS를 인스톨 한 상태의 OCZ RevoDrive350의 Anvil's Storage 측정결과와 AS SSD 전송률 측정 점수입니다. 각각 5631점과 1922점으로 클린상태와 비교해서 오차 범위내에서 비슷한 점수를 얻어 역시 하이엔드급 SSD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의 게이밍 성능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과 실제 게임에 내장된 벤치마크 프로그램 그리로 실제 게임에서의 프레임 테스트등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결과를 살펴봤습니다.

 

 

우선 제일 먼저 사용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3DMARK 최신 버전인 FIRE STRIKE입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의 게이밍 성능을 간접적으로 비교하기 위해서 CPU를 4.4GHz로 오버클럭된 G3258이 적용된 시스템(Z97메인보드 사용, 780TI 동일)과 비교해 봤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의 3DMARK 점수는 그래픽카드 의존도가 높은 FIRE STRIKE에서 10568점을 얻었습니다. 상위 70%이상의 점수에 해당되며 다중 그래픽카드를 사용한 시스템들과의 비교때문에 약간 낮은 순위에 랭킹되어있지만 단일 그래픽카드라고 보면 상당히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최신 그래픽카드일수록 CPU의 성능이 받쳐줘야만 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듯이 오버클럭된 G3258이 적용된 시스템과 비교해 봤습니다. 그래픽카드 의존도가 높은 경우에도 20%이상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그래픽 카드 의존도가 낮은 경우에도 최대 2배가 넘는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는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 CPU를 사용해 그래픽카드가 제 성능을 모두 발휘할 수 있도록 받쳐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벤치마크 결과와 비교해보기 좋도록 3DMAKR Vantate로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의 게이밍 성능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익스트림 옵션의 점수는 30935점이었으며 퍼포먼스 옵션의 점수는 55198점이었습니다. 2년전에 테스트해봣던 GTX680 시스템의 익스트림 옵션점수 20562점과 퍼포먼스 옵션 점수 40576점과 비교해서 평균 30% 정도 높아진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귀여운 고양이 괴물이 나오는 CATZILLA입니다. 옵션에 따라 576p급 벤치마크와 720p 벤치마크 두 종류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의 CATZILLA 점수는 그래픽카드 의존도가 높은 720p의 점수는 24923점이었으며 576p 옵션의 점수는 35049점이었습니다. G3258이 사용된 시스템의 720p 옵션점수 21488점과 576p 옵션 점수 23049점과 비교해서 최소 10% 에서 최대 50%정도 높아진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그래픽카드 벤치툴로 유명한 UNIGINE Valley 벤치마크 프로그램입니다. 1920X1080해상도를 지원하는 Extreme HD 옵션 벤치마크와 1200X720 해상도를 지원하는 BASIC 벤치마크 두 종류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그래픽카드 벤치툴로 유명한 UNIGINE Heaven V4.0 벤치마크 프로그램입니다. 1920X120해상도를 지원하는 Custom 옵션 벤치마크와 1600X900 해상도를 지원하는 Extreme 벤치마크 두 종류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그래픽카드 게이밍 성능 측정용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Resident Evil 6 입니다. 1920X120해상도를 지원하는 옵션과 1600X900 해상도를 지원하는 벤치마크 두 종류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두 해상도 모두 최고 등급인 S등급으로 원할한 게이밍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그래픽카드 게이밍 성능 측정용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파이널판타지 XIV [A Realm Reborn] 입니다. 1920X120해상도와 1600X900 해상도 두가지 종류와 화질별 옵션인 MAXIMUM옵션과 DESKOP옵션으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출시된지 좀 된 게임이라서 게이밍 성능 벤치마크로는 좀 무리가 있지만 그래도 늦 그래픽 성능 테스트도 할겸 즐겨 하는 게임이라 한번 측정해본 DIRT2 벤치마크 점수입니다. 역시 최고해상도에 ULTRA 옵션을 선택해도 최저 프레임이 168프레임을 넘어서며 평규 206프레임의 엄청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바람에 흔들리는 라라크로포드의 머리카락으로 유명한 툼레이더 게임 벤치마크입니다. 1920X1200 해상도로 고정시켜 놓은 상태에서 화질 옵션을 최고급과 고급 두 종류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최고 해상도에서도 두 옵션 모두 최저 80 최고 142프레임의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배틀필드4 게임 벤치마크입니다. 역시 그래픽 해상도는 최고 해상도인 1920X1200 해상도로 고정시켜 놓은 상태에서 화질 옵션을 ULTRA와 HIGH 두 종류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최고 해상도에서도 두 옵션 모두 최저 60프레임 이상으로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브레인박스(http://www.brainbox.co.kr)에서는 해마다 최상의 성능을 가지는 제품들을 모아 최상의 시스템을 만들고 유저가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상으로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의 성능 테스트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에 대한 총평을 정리해보면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PC보다 더 성능이 좋은 시스템을 구비한 유저도 있기는 하지만 일단 일반 유저가 이 정도의 시스템을 구성하기에는 좀 무리가 따르는 시스템임에는 틀립없습니다. 그만큼 가격적인 측면에서 꽤 많은 투자를 한 시스템이기에 성능도 그만큼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유저라면 일부 항목의 부품대신 가성비가 좀 더 높은 곳에 투자하거나 경제적인 차원에서 협상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따라서 이번 테스트 결과는 단순히 좋은 시스템에서 좋은 점수와 결과가 나왔다라는 관점이 아니라 유저가 필요로 하는 목적에 맞게 원하는 성능을 얻으려면 어떤 분야에 투자를 하는게 좋을지에 대한 기본 자료로 사용하시는게 옳다고 생각됩니다.

보드나라 회원은 미디어로그 가입에 관계없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단 로그인은 보드나라 홈페이지서만 가능하며, 미디어로그 상단에서는 미디어로그 가입자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수정 : 7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