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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번 경험해보는 최상의 시스템,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시스템

- 필드테스트 2014년 11월 4일 18:20 스크랩:0
  원본입니다.

 

 브레인박스(http://www.brainbox.co.kr)에서는 해마다 최상의 성능을 가지는 제품들을 모아 최상의 시스템을 만들고 유저가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레인박스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에 사용된 부품들은 성능면에서는 더 이상 말할나위 없이 우수한 제품들이지만 일반 유저들은 가격적인 측면에서 직접 소장하기에는 엄두가 나지 않는 제품들이기에 이런 이벤트를 통해서 짧은 시간이나마 일반 유저들도 경험해볼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벤트에 사용된 제품을 제공받는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 워낙 가격대가 높은 제품들이라서 약 4-5일정도의 사용기간이 지나면 다시 반납해야 한다는게 아쉽습니다.

 

이번 두번째 시스템과 대략 한달전 쯤에 받은 첫번째 시스템과의 차이점은 바로 메인프레임이 바뀌었다는 점입니다. 그래픽카드는 동일한 GTX780Ti를 사용하고 SSD도 기존과 동일한 OCZ RevoDrive350이 사용되었으며 파워서플라이와 쿨링과 관련된 케이스는 동일하게 잘만의 H1을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달라진 부분이 궁금하실겁니다. 바로 메인프레임을 구성하는 CPU, 메인보드, 메모리입니다. CPU의 경우 6코어/12쓰레드를 지원하는 i7 4960X에서 8코어/16쓰레드를 지원하는 i7E 5960X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CPU가 바뀐만큼 이를 제대로 지원해줄 수 있는 메인보드또한 X79칩셋 제품에서 X99칩셋 제품인 ASUS X99-DELUXE로 변경되었고 메인메모리또한 DDR3에서 DDR4로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일단 시스템 구성만 보면 메모리가 DDR3에서 DDR4로 변경되었지만 생각만큼 극적인 성능 향상을 보여줄것으로 기대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CPU의 경우 하드웨어적으로 6코어에서 8코어로 늘어나고 쓰레드는 그에 비추어 4개가 더 늘어났습니다. 일단 먼저 테스트했던 4960X CPU도 하이엔드급 CPU이기에 최상의 성능을 제공했기때문에 5960X를 사용하더라도 상당수의 프로그램에서는 큰 성능 향상을 보기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나쁜게 아니라 둘다 너무 좋은 CPU라서 성능 차이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5960X가 4960X와 동일한 성능이라는것은 아닙니다. 바로 멀티코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진다는겁니다. 특히 공학연산, 렌더링프로그램, 동영상 변환, 서버용 시스템과 같이 다중코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는 5960X의 진정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에 배송 받은 시스템도 저번 시스템과 동일한 케이스를 사용하기때문에 사진은 예전 리뷰 사진을 그대로 한 번더 보여드렸습니다. 뭐 더 보여드릴 부분이 없어서요.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PC의 내부 모습입니다. 고성능 시스템이라고 해서 내부가 꽉찬 모습을 기대하셨다면?... 그에 비해서 좀 횡한 모습입니다. 그럴수밖에 없는게 일단 케이스가 상당히 큰편이라 내부 공간이 넓어서 그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각각의 단일 부품들이 성능이 우수하기 딱 필요한 부품들만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존의 X79 시스템과 비교해봐도 메인보드, CPU, 메모리가 교체되었음에도 크게 달라진 모습을 찾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X79 시스템에 사용된 메모리는 튜닝이 된 메모리라서 화려한 LED 조명이 있었지만 이번 X99 시스템에 사용된 DDR4 메모리는 방열판이나 기타 튜닝이 전혀 없는 순수한 메모리라 단촐해 보이기까지 합니다.

 

 

 

 

잘만 수냉 쿨러가 적용된 CPU 소켓부 모습입니다. 4960X와 마찬가지로 5960X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냉각시키기 위해서 공랭식 쿨러가 아니라 수냉식 쿨러가 사용되었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PC에 사용된 쿨러는 잘만의 Reserator3 MAX입니다. 일반 수냉쿨러가 외부에 라디에이터를 사용하지만 잘만 Reserator3 MAX는 케이스 후면 쿨러에 부착이 가능한 내부 설치가 가능한 쿨러 일체형 라디에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냉식이지만 라디에이터용 쿨러가 내장되어 있어서 최대 속도로 동작할 경우 쿨러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좀 큰편입니다. 물론 사일런트 모드나 최적화 모드에서는 적당히 RPM을 낮춰서 동작하기 때문에 조용한편입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PC에 사용된 메인보드는 5960X CPU를 지원하는 X99칩셋이 적용된 ASUS 메인보드입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PC에 사용된 메모리는 SK하이닉스 DDR4-2133 4G 모듈 4개로 총 16GB입니다. 메인메모리에 사용된 메모리 모듈은 H5AN4GBNMFA로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4Gbit 용량입니다. 아직 다나와에서도 상품검색이 안되는것으로 봐서는 최근에 나온 신제품인거 같습니다.

 

 

 

 

4960X와 5960X의 CPU-Z 정보입니다. 일단 코드네임, 소켓구조, TDP, 동작클럭, 코어의 갯수등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다나와 i7 5960X 상품설명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PC의 CPU-Z 정보입니다. i7E 5960X는 총 8개의 코어와 HT를 지원해 총 16개의 쓰레드를 지원합니다. TDP는 140와트이며 최저 12배속, 정속 30배속 3.0GHz로 동작하며 터보부스터를 사용할 경우 33배속 3.3GHz로 동작합니다.

예전 테스트에 사용된 i7 4960X + X79 시스템과 비교해보면 설계구조와 소켓구조자체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메인보드 지원칩셋도 변경되었습니다. 일단 클럭부분은 기본 클럭은 3.6에서 3.0으로 낮아지고 터보부스터 클럭도 4.0에서 3.3GHz로 낮아졌습니다. 이미 많은 사이트에서 다룬 내용이지만 다시 한번 더 언급하자면 단순히 클럭으로 비교해보면 4960X보다 한단계 낮은 성능을 보여줄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결과도 그렇고요. 다만 싱글 코어(쓰레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그렇다는 이야기 입니다. 5960X이 진정한 힘을 발휘하는 분야는 바로 8개의 멀티코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처음 5960X를 테스트 해보고 싶었던 이유도 공학계산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여줄것으로 기대했었기 때문이고 실제 테스트 결과를 봐도 4960X보다 2배이상의 생산성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PC에 사용된 5960X는 4960X에 비해서 달라진 부분이 많습니다. 기본적인 구조나 클럭외에도 L3캐시가 15MB에서 20MB로 늘어났으며 지원하는 메인메모리 또한 DDR3에서 DDR4로 변경되었습니다. 일단 코어가 늘어난 만큼 비례해서 캐시가 늘어났고 그로 인한 성능향상은 어느정도 기대가 됩니다. DDR4 메인메모리의 경우 그동안 경험으로 볼때 약간의 성능 향상이나 딜레이가 줄어드는 효과는 있겠지만 생각보다 드라마틱할정도의 성능 향상은 없을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PC의 실제 성능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이번 5960X 시스템 테스트 또한 4960X 시스템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절대적인 테스트라기보다, 이정도 시스템이면 어느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지 측정한 리뷰라고 보시고 4960X 시스템과 결과를 비교해 보는 정도 선에서 봐주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치열하게 분석하고 다른 시스템보다 우위를 보여주는 리뷰가 아니라 우수한 성능의 제품을 사용할 경우 이 정도의 성능이 나오고 이정도의 성능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목적(게임이나 시뮬레이션, 멀티미디어파일 변환)에 따라 어디에 투자를 할 경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참조하는 정도로 봐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5960X 시스템 또한 4960X 테스트때 처럼 8개 코어, 16개 쓰레드를 지원한다는점을 고려해서 멀티코어를 사용한 광학시뮬레이션에서 어느정도 성능 향상이 있을지 가장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우선 기본적인 테스트인 PCMARK8 HOME버전으로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을 측정해봤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시스템의 PCMARK8 점수는 4841점으로 나왔습니다. i7 4960X 시스템의 점수는 4336점에 비해서 낮은 클럭임에도 불구하고 멀티코어성능 부분에서 좀 더 높은 점수를 받아 505점이 높은 4841점을 기록했습니다. 역시 낮은 클럭으로 인한 성능 하락부분을 멀티코어로 역전시켜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싱글코어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서 Super PI 프로그램으로 1M와 4M 계산을 실행해 봤습니다. 1M 계산의 경우 보통 오버클럭시 CPU의 성능을 측정하는데 많이 사용합니다. 싱글코어의 순간적인 성능을 알아보는 잣대로 사용되기에 한번 테스트 해봤습니다. 4690X를 사용할 경우 1M 계산의 경우 8초대, 4M 계산의 경우 42초대의 결과를 얻었지만 5960X의 경우 1M 계산은 12초, 4M 계산은 54초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5690X의 단점 아닌 단점이 나타나는 순간입니다. 싱글코어(쓰레드)만을 사용하는 Super PI 프로그램의 경우 소위 클럭이 깡패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싱글코어의 클럭이 높을 수록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4690X가 기본 클럭뿐만 아니라 터보부스터 클럭까지 5960X보다 높기 때문에 발생하는 결과입니다.  물론 Super PI 처럼 싱글코어를 사용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현재 추세는 멀티코어를 사용해 성능을 높이는 방향으로 프로그램 개발이 되었거나 진행되고 있으므로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멀티코어 성능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CINEBENCH R15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사진에서처럼 16개의 쓰레드가 활성화되어 동작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79 시스템과 X99 시스템의 CINEBENCH R15 테스트 결과입니다. 4690X의 점수는 1102cb, 5690X의 점수는 1660cb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결과를 유추해보겠습니다. 일단 클럭은 잠시 접어두고 4690X의 쓰레드는 12개이고 5690X의 쓰레드는 16개입니다. 기본적으로 쓰레드만 보면 5690X가 133%(16/12) 높은 성능을 보여줄것으로 계산됩니다. 하지만 실제 결과는 150%정도로 50%이상의 성능 향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클럭도 더 낮은 상태이지만 이렇게 추가로 얻은 성능 향상은 코어구조의 변경으로 좀 5690X가 좀 더 멀티코어에 최적화된 CPU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에 사용된 5960X가 다른 세대의 CPU와 성능 차이가 어느정도 나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CINEBENCH R11.5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테스트 결과를 보면 18.24pts로 4960X에 비해서 46%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버전이 높을 수록 좀 더멀티코어 CPU에 효과적으로 개발되었고 따라서 CINEBENCH R11.5에서 46%정도 높은 성을을 얻었지만 R15버전에서는 50% 높은 성능으로 프로그램 자체의 개발로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좀 더 최신 프로그램일수록 5960X의 성능을 좀 더 알차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공학용 시뮬레이션 계산용 프로그램으로 많이 사용하는 매트랩입니다. 매트랩의 경우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제가 사용하는 용도는 광학용 전송시스템 분석용으로 매트랩을 사용합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시스템을 통해 기대되는 점은 역시 16개의 쓰레드를 이용해 좀 더 빠른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예전 테스트에 사용된 4690X CPU 시스템보다 좀 더 월등한 성능 향상을 기대해봅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에 사용된 5960X는 총 16개의 쓰레드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멀티 쓰레드를 지원하는 매트랩을 이용할 경우 여러개의 계산 과정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서 프로그램 계산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단 전체 계산 파트에서 한 부분을 맡고 있는 메인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대략 12%대의 로드가 걸리면서 계산이 진행됩니다. 예전 멀티쓰레드를 지원하는 CPU의 로드와 비교해보면 일단 CPU 부하는 5960X에서 더 적은 부하가 걸리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예전에 테스트 했던 4960X처럼 부하를 늘려 계산속도가 빨라진것과 반대로 싱글세션에서 성능하락이 있는것은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일단 결과를 먼저 언급하면 싱글세션의 계산 속도도 4690X대비 20% 빠른 계산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일단 여기까지만 봐도 5960X CPU의 공학계산 성능은 상당히 만족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모든 쓰레드가 돌아가는 상황이 아니라서 나머지 CPU 자원도 사용하도록 여러개의 세션을 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싱글 세션뿐만 아니라 멀티 세션에서도 상당히 재미있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690X를 사용한 경우 3개의 세션을 실행하면 90%에 육박하는 로드가 걸렸지만 5960X의 경우 무려 8개의 세션을 실행하고 나서야 90%대의 로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싱글 세션일때의 로드가 낮다보니 더 많은 세션을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의 시뮬레이션 마치고 나서 얻은 결과입니다. 그림은 상당히 간단하게 보이지만 5960X CPU에 90%의 부하를 유지하며 8개의 세션을 동시 실행시키고 2시간 30분정도 열심히 계산한 결과를 모아서 얻은 결과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예전에 Q6600를 사용해서 거의 옵션에 따라 16시간에서 23시간정도 실행한 후 결과를 얻은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그전 E6300 시스템에서는 3일에서 5일이상 걸리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에 비하면 실로 작업 효율면에서 엄청난 향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싱글 세션모드로 계산한 시간을 측정해 성능을 평준화 시켜봤습니다. 싱글 세션 모드에서는 4960X대비 20%정도의 성능 향상, 멀티세션 비교시에는 대략 2.6배의 성능향상을 보여주고 있어서 단순 코어숫자와 쓰레드숫자에 비례하지 않는 3.2배(320%)라는폭발적인 성능 향상(계산시간 단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메인프레임을 업그레이드할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어보입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의 메모리 성능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AIDA64 프로그램을 사용해 봤습니다. AIDA64로 살펴본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기본 정보입니다. 쿼드채널에 DDR4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단 테스트 수치상으로는 높은 전송률이 나올것을 기대됩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시스템 5960X의 내부 캐시 속도 및 메인메모리 전송률 결과입니다.

 

 

비교대상이라고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시스템이지만 과거의 시스템에 비해서 어느정도 성능 향상이 있는지 알 수 있도록 i3 2100 시스템의 1333MHz 듀얼채널 DDR3 메모리의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읽기속도, 쓰기속도, 복사속도 모두 2배가 넘는 높은 성능향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클럭도 높아지고 듀얼채널에서 쿼드채널로 채널이 넓어진면도 있지만 일반적인 메모리 성능이 세대가 높아져도 정비례해서 높아지지 않는다는점을 감안하면 DDR4로 옮겨가는것도 시간문제인거 같습니다.

 

 

다음은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시스템의 저장장치인 OCZ RevoDrive350의 전송률 테스트입니다. X79 시스템과 비교해서 같은 RevoDrive350을 사용했기 때문에 전체적인 성능 편차는 존재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OCZ RevoDrive350의 CrystalDiskMark 측정결과입니다. OCZ RevoDrive350에 OS를 인스톨한 후 전송률을 측정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읽기 쓰기 속도 모두 하이엔드급 SSD이상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4K성능이 우수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SSD 여러개가 레이드형식으로 묶여진것과 비슷한게 동작하기 때문에 높은 성능이 나오는거 같습니다.

 

 

 

OS 인스톨 후 OCZ RevoDrive350의 Anvil's Storage 측정결과입니다. 5011점으로 역시 하이엔드급 SSD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OS 인스톨 한 후의 OCZ RevoDrive350의 AS SSD 측정결과입니다.

 

 

 

 

지금부터는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PC의 게이밍 성능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과 실제 게임에 내장된 벤치마크 프로그램 그리로 실제 게임에서의 프레임 테스트등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결과를 살펴봤습니다.

 

 

우선 제일 먼저 사용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3DMARK 최신 버전인 FIRE STRIKE입니다.  CPU 변화로 인한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PC의 게이밍 성능을 간접적으로 비교하기 위해서 4690X가 사용된 시스템과 비교해 봤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PC의 3DMARK 점수는 그래픽카드 의존도가 높은 FIRE STRIKE에서 10825점을 얻었습니다. 상위 70%이상의 점수에 해당되며 다중 그래픽카드를 사용한 시스템들과의 비교때문에 약간 낮은 순위에 랭킹되어있지만 단일 그래픽카드라고 보면 상당히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벤치마크 결과와 비교해보기 좋도록 3DMAKR Vantate로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PC의 게이밍 성능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익스트림 옵션의 점수는 30814점이었으며 퍼포먼스 옵션의 점수는 60012점이었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귀여운 고양이 괴물이 나오는 CATZILLA입니다. 옵션에 따라 576p급 벤치마크와 720p 벤치마크 두 종류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PC의 CATZILLA 점수는 그래픽카드 의존도가 높은 720p의 점수는 27214점이었으며 576p 옵션의 점수는 35457점이었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그래픽카드 벤치툴로 유명한 UNIGINE Valley 벤치마크 프로그램입니다. 1920X1080해상도를 지원하는 Extreme HD 옵션 벤치마크와 1200X720 해상도를 지원하는 BASIC 벤치마크 두 종류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그래픽카드 벤치툴로 유명한 UNIGINE Heaven V4.0 벤치마크 프로그램입니다. 1920X120해상도를 지원하는 Custom 옵션 벤치마크와 1600X900 해상도를 지원하는 Extreme 벤치마크 두 종류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그래픽카드 게이밍 성능 측정용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Resident Evil 6 입니다. 1920X120해상도를 지원하는 옵션과 1600X900 해상도를 지원하는 벤치마크 두 종류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두 해상도 모두 최고 등급인 S등급으로 원할한 게이밍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그래픽카드 게이밍 성능 측정용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파이널판타지 XIV [A Realm Reborn] 입니다. 1920X120해상도와 1600X900 해상도 두가지 종류와 화질별 옵션인 MAXIMUM옵션과 DESKOP옵션으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바람에 흔들리는 라라크로포드의 머리카락으로 유명한 툼레이더 게임 벤치마크입니다. 1920X1200 해상도로 고정시켜 놓은 상태에서 화질 옵션을 최고급과 고급 두 종류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그래픽카드의 영향을 많이 받는 METRO2033 REDUX 게임 벤치마크입니다. 1920X1200 해상도 Very High 옵션과 1600X900 해상도 Veri High 옵션으로 놓은 상태에서 측정해 봤습니다

 

 

그래픽카드 영향을 많이 받고 옵션을 최상위상태로 해서 그런지 최저 프레임은 20에서 40프레임정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20프레임까지 프레임 저하가 발생했지만 게임을 하는데 끊어지는 느낌을 거의 받지 못해서 프레임이 이렇게 낮아졌는지도 모를 정도였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테스트는 배틀필드4 게임 벤치마크입니다. 역시 그래픽 해상도는 최고 해상도인 1920X1200 해상도로 고정시켜 놓은 상태에서 화질 옵션을 ULTRA와 HIGH 두 종류로 나눠서 측정해 봤습니다

 

최고 해상도에서도 두 옵션 모두 최저 60프레임 이상으로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X79시스템에 이어서 X99 시스템 테스트도 끝을 맺어야 할 시간이 왔습니다. 다시 한번 더 말씀드리자면 브레인박스(http://www.brainbox.co.kr)에서는 해마다 최상의 성능을 가지는 제품들을 모아 최상의 시스템을 만들고 유저가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상으로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PC의 성능 테스트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내년에도 이변이 없는한 이 이벤트는 계속될것입니다. 짧은 시간에 시스템 테스트를 해야하고 시스템 가격대가 수백만원대에 이르다보니 반드시 반납을 해야하는 번거로운 절차가 있지만 그래도 최상의 시스템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더 좋은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려는 유저라면 미리 경험해보고 합리적인 구매포인트를 설정하는데에도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브레인박스 익스트림 X99 시스템에 대한 총평을 정리해보면 X79 시스템구성일때와 마찬가지로 일반 유저가 이 정도의 시스템을 구성하기에는 좀 무리가 따르는 시스템임에는 틀립없습니다. 그만큼 가격적인 측면에서 꽤 많은 투자를 한 시스템이기에 성능도 그만큼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눈길을 끌었던 부분은 4960X에 비해서 단순히 코어가 2개 늘어나고 쓰레드가 4개 더 증가한것에 비해서 멀티코어 효율이 상당히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전문적인 공학계산이나 멀티 렌더링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단순히 2-30%의 수준이 아니라 몇배의 성능향상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는점에서 5960X의 진가를 위해서는 나름대로 사용 목적이 명확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일반 유저라면 일부 항목의 부품대신 가성비가 좀 더 높은 곳에 투자하거나 경제적인 차원에서 협상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따라서 이번 테스트 결과는 단순히 좋은 시스템에서 좋은 점수와 결과가 나왔다라는 관점이 아니라 유저가 필요로 하는 목적에 맞게 원하는 성능을 얻으려면 어떤 분야에 투자를 하는게 좋을지에 대한 기본 자료로 사용하시는게 옳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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