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미디어로그   보드나라홈   커뮤니티홈   로그인
pkwangn님의 미디어로그
Guest : 1 / 2,946
Scrap : 0
Rank : 143
 
since 2006. 2. 17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게시판별
 전체보기(168)
 필드테스트
 하드웨어정보
작성자별
페이퍼
 전체보기(0)
 새로운 카테고리
최근방문객
• seobongsoo
• lswrome
• fitagoras
• 감자나무
• suejin9935
이웃 미디어로거

가성비는 기본, 화이트톤의 깔금한 디자인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 필드테스트 2015년 1월 23일 20:03 스크랩:0
  원본입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미들타워 케이스입니다. 다나와 최신 가격대를 살펴보면 3만원 초반대로 보급형 케이스군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ABKO에서 출시한 제품들이 항상 최상의 가성비를 지닌 제품을 많이 출시한 전력으로 볼때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케이스 또한 가격대 이상의 높은 가성비를 보여줄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포장박스입니다. 일단 볼트론 케이스는 이미 예전에 블랙색상으로 출시된적이 있습니다. 이번 스페셜 버전은 화이트컬러의 깔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의 포장박스 문구를 보면 이 케이스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쉽게 예측이 가능합니다. [가장 시원한 케이스].. 그만큼 쿨링 성능에 촛점을 맞춘 케이스라는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볼트론 케이스는 블랙/화이트 두가지 색상 제품이 있으며 이번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유광 화이트 컬러가 적용된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입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포장박스를 개봉하면 본체의 앞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양쪽에 스티로폼으로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포장은 일반 케이스 포장과 거의 대동소이한 모습입니다.

 

 

                  

 

포장을 제거하고 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의 정면 모습을 살펴봤습니다. 웬지 단단한 느낌의 포스가 느껴집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정면 모습은 밋밋한 디자인이 아니라 창살무늬 모양으로 되어 있고 정면의 하단부는 공기 유입이 쉽도록 타공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케이스가 쿨링성능에 촛점을 맞춘 만큼 정면으로 흡입하는 공기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서 정면에 상당히 큰 비중으로 에어홀을 제공하는 모습입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정면 상단부에는 ODD용 커버와 3.5인치 외장베이용 커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안쪽에 5.25인치 베이를 3개 제공하고 있지만 외부로 장착가능한 베이는 1개입니다. 3.5인치 베이의 경우 요즘은 FDD를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팬 컨트롤러나 메모리리더기용으로 사용되며 총 1개의 외부 베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부에는 3.5인치용 가이드가 함께 제공됩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정면 중간에는 USB단자와 오디오단자, 전원 및 리셋스위치를 모두 한곳에 모아 놓았습니다. 일단 멀티단자들이 모두 한곳에 모여 있어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편리합니다. USB3.0의 경우 아쉽지만 1개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정면 하단에는 케이스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좀 더 많이, 쉽게 흡입할 수 있도록 차날무늬모양의 격자안쪽에 에어홀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케이스 상단부는 깔금한 화이트 유과 도장이 되어 있습니다. 보통 4-6만원대 케이스들이 상단부 배기팬을 제공해 쿨링 성능을 높이는데 반해서 3만원초반대 가격을 지닌 케이스라서 그런지 상단 배기팬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일단 쿨링 성능 측면에서 상단팬이 없는 단점은 있지만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은 그런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비장의 무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측면 판넬입니다. 이제는 보급형 케이스라고 해서 튜닝패널이 빠지면 웬지 부족해보이기까지 합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케이스도 어김없이 측면 투명 아크릴 판넬을 제공합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측면 투명 아크릴 판넬은 바깥쪽으로 약간 튀어나온 구조로 되어 있어서 높이가 높은 타워형 쿨러를 장착해도 간섭현상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투명 판넬 반대쪽 판넬도 바깥쪽으로 튀어나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측면 판넬이 튀어 나온 공간에는 메인보드 뒤쪽으로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합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케이스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이 바로 케이스 후면의 파워서플라이 배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상단이나 하단배치를 떠나 쿨링성능에 큰 영향은 없지만 개인적으로 조립시 편의성과 케이블 정리가 쉬운 하단배치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의 상단 파워배치는 나름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쿨링 성능때문입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케이스에는 따로 상단부에 쿨링팬을 제공하고 있지않습니다. 따라서 케이스 안쪽에서 더워진 공기는 자연스럽게 상단으로 올라가고 이를 배출하기 위해서 후면의 쿨링팬과 더불어 파워서플라이의 배기팬을 이용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후면의 구성은 파워서플라이 배치에 따른 차이만 있을뿐 일반 케이스 구성과 동일합니다. 애드온카드용 슬롯의 경우 나사를 이용한 고정방식입니다.

 

 

 

보급형 케이스답게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하단부에도 쿨링 관련해서는 별다른 특징은 없습니다.

 

 

 

다만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하단부 안쪽에는 SSD를 고정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SD의 경우 두께가 얇아서 바다에 장착해도 다른 부품간의 간섭이 없으므로 이렇게 케이스 구석구석 공간을 알차게 활용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케이스 내부 전체 모습입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의 파워서플라이가 장착되는 공간입니다. 파워서플라이 장착공간 옆에는 케이블이 나가는 공간을 마련해 뒀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메인보드 고정용 패널 하단에는 메인보드 뒤쪽으로 빼낸 케이블이 들어오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의 베이공간 모습입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베이공간을 살펴보면 가운데 부분이 비어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 케이스의 과감한 전략이 보입니다. 보통 일반 유저들이 사용하는 3.5인치 장치 즉 HDD의 사용숫자가 보통 1개에서 많아냐 3개를 넘지 않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굳이 베이공간에 여러 개의 HDD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지 않고 차라리 이 공간을 길이가 긴 그래픽카드용 공가이나 선정리용 공간으로 남겨 놓는게 공간활용측면에서 더 이득이 될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케이스 전면에서 흡입된 차가운 공기가 좀 더 쉽게 지나갈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해 쿨링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점에서도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내부 베이 하단에는 3.5인 HDD를 2개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보입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케이스의 5.25인치 베이는 총 3개입니다. 하지만 외부형 베이는 1개이기 때문에 장착가능한 ODD는 최대 1개가 됩니다. 나머지 두 개의 베이는 내부베이 또는 3.5인치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5.25인치 베이 맨 아래쪽 베이는 3.5인치용 장치를 장착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간 베이는 3.5인치 변환용 플라스틱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부용 메모리 리더기나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케이스 베이와 맣다는 부분에는 전면용 120mm LED 쿨링팬 2개가 있어서 HDD의 열을 낮추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팬속도 조절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쿨링팬의 회전속도가 느린 저소음팬이라 소음이 적기는 하지만 가끔 쿨링팬 동작을 멈추고 싶은 경우에는 전원을 빼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후면의 배기용 120mm LED 쿨링팬입니다.

 

 

 

그래도 뒤쪽의 120mm 팬은 쿨링팬 회전속도 모니터링이 가능한 3핀단자형태로 제공됩니다. 일부 메인보드의 경우 3핀단자라고 하더라도 전압조절 또는 PWM 전력 조절 형태로 쿨링팬 속도 컨트롤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전면 베젤을 분리한 모습입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전면 베젤에는 흡기용 120mm LED 쿨링팬이 2개가 기본 제공되고 있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전면 베젤에 부착된 흡기용 쿨링팬은 속도 모니터링이나 조절이 불가능합니다. 전원연결만 되면 고정 속도로 동작하며 전원은 일반 몰렉스타입의 4핀전원을 사용합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전면 베젤에 부착된 쿨링팬은 일반 120mm 쿨링팬의 블레이드 갯수가 7개정도인것에 반해 9개인 슬림형 LED 쿨링팬이 사용되었습니다. 전면 베젤 공간을 줄여주는 동시에 튜닝효과를 주기에 충분합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메인보드 뒤쪽 패널을 제거한 모습입니다.

 

 

 

 

 

파워서플라이 케이블을 뒤쪽으로 빼낼 수 있는 공간이 보입니다. 선정리를 고려해서 선정리용 덕트를 상당히 잘 배치한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선정리용 덕트중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메인보드 보조전원용 덕트를 따로 제공하고 있어서 보조전원선을 멀리 돌려서 장착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메인보드가 부착되는 패널 뒷면에는 SSD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을 하나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조립과 분해를 자주하지 않는다면 이 공간에 SSD를 설치해두면 상당히 편리합니다.

 

 

 

 

메인보드 장착용 패널 뒷부분에 SSD를 사진처럼 장착이 가능합니다.

 

 

 

 

5.25인치 베이중 하나는 메모리 리더기나 2.5인치 HDD/SDD를 장착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이드를 살펴보던중 아쉬운 점이 하나 있습니다. 사진처럼 3.5인치 하드디스크도 장착할 수 있지 않나 하는 순간~~~~~

 

 

 

옆에 나사를 조이는 플라스틱 구멍이 하드디스크의 구멍과 일치하지 않네요. 플라스틱이라 힘으로 밀어넣으면 들어가겠지만... 판단과 결정은 개인이 알아서~~~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구성품은 간단한 조립 설명서와 나사류, 내장스피커, 선정리용 케이블 타이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제 실제로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케이스에 부품을 조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파워서플라이를 설치하고 케이블을 모두 옆에 있는 덕트를 통해 뒤로 밀어 넣습니다. 파워서플라이 바로 앞에 ODD가 배치되지만 ODD용 전원케이블도 모두 뒤로 밀어넣은 후 다시 앞에서 빼내는게 선정리가 더 깔끔합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케이스에 파워를 설치한 다음 메인보드를 장착합니다. 작은 케이스임에도 불구하고 FATX크기의 ASrock Z97 EXT4 메인보드도 장착할 만큼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합니다. 간협현상이 나타나는 곳은 없습니다. 특히 중간 베이부분을 제거해 공간을 확보한 상태라 SATA케이블 연결도 상당히 편리합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후면 배기용 쿨링팬의 전원선을 메인보드에 연결합니다.

 

 

 

전면 베젤용 USB3.0포트 연결선도 연결해줍니다.

 

 

 

이정도가 지나면 이제 조립은 거의 다 끝이 나갑니다.

 

 

 

조립을 마치고 나서 전원을 켜니...

보급형 케이스이지만 상당히 화려한 조명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시 케이스 조명중 가장 멋진 티가 나는 조명은 블루LED가 최고인듯 싶습니다.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전면에 부착된 쿨링팬 두 개에서도 블루 LED 조염이 뿜어져 나옵니다. 거기에 전원스위치용 조명도 블루 LED... 멋진데요.

참고로... 밤에는 불 꺼놓고 사용하면... 너무 밝아요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의 쿨링성능을 알아보기 위해서 전면 쿨링팬의 전원을 연결하기 전/후 CPU/VGA의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뒤쪽의 배기용 120mm 쿨링팬은 항상 동작하도록 했습니다.

 

역시 전면 쿨링팬을 통해 외부 공기를 계속 공급해 줄 경우 CPU온도는 7도하락, VGA온도는 3도정도 내려갔습니다. 온도 측정은 풀로딩으로 동작시킨 후 내부 공기가 어느정도 고정된 상태가 되도록 20분정도 지난 상태에서 측정했습니다.

 

 

 

이상으로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을 사용하면서 느낌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장    점

1. 보급형 제품으로 저렴한 가격대

2. 가성비 높은 쿨링 성능 제공

3. 전면 120mm LED쿨링팬 2개, 후면 120mm LED 쿨링팬 1개 기본 제공

4. 유광 화이트 도장의 깔끔한 디자인

5. 선정리용 덕트 제공

  

이번 ABKO NCORE 볼트론 스페셜 화이트 3.0 케이스를 테스트 해보면서 아쉬웠던 점은 기본적인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하되 가격을 좀 더 높이더라도 파워서플라이 배치를 하단배치로 바꾸고 상단에 쿨링팬 및 팬 컨트롤러를 추가했다면 4-5만원대 제품으로도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거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사용기는 (주)앱코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보드나라 회원은 미디어로그 가입에 관계없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단 로그인은 보드나라 홈페이지서만 가능하며, 미디어로그 상단에서는 미디어로그 가입자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수정 : 7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