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미디어로그   보드나라홈   커뮤니티홈   로그인
pkwangn님의 미디어로그
Guest : 1 / 3,063
Scrap : 0
Rank : 143
 
since 2006. 2. 17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게시판별
 전체보기(176)
 필드테스트
 하드웨어정보
작성자별
페이퍼
 전체보기(0)
 새로운 카테고리
최근방문객
• seobongsoo
• lswrome
• fitagoras
• 감자나무
• suejin9935
이웃 미디어로거

퀄컴 퀵차지2.0 고속충전기 비잽 BZQ91

- 필드테스트 2016년 4월 17일 09:25 스크랩:0
  원본입니다.

 

 

이번 리뷰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퀄컴 퀵차지2.0 고속충전기 비잽 BZQ91입니다.

기존의 고속충전기들은 전압은 5V로 제한된 반면 전류량을 2A수준으로 증가시켜 빠른 충전속도를 보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저가형 충전기들인 평균 0.4~0.5A수준임을 고려할때 2~3배 많은 전류로 충전시켜 전용충전기이상의 고속충전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경우에도 50%충전시간은 대부분 4~50분정도 완충까지는 2시간이상 걸리기때문에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서 USB수준의 전압인 5V충전이 아니라 더 높은 전압인 9V 전압을 사용해 충전속도를 개선시키려는 시도가 적용된 퀵차지 기술표준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2016년 4월현재 최신기술표준은 퀵차지3.0이지만 소비자가 쉽게 접근가능한 기술표준은 퀵차지2.0에 해당하며 이번에 소개해드릴 비잽 BZQ91 고속충전기도 퀵차지 2.0을 지원합니다. 퀵차지 2.0의 가장 큰 특징은 배터리방전상태에서 50%충전까지 30분의 시간이 소요된다는점입니다. 30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50%의 배터리 충전속도를 보장하면서 일반적인 충전 및 사용(방전)패턴을 고려할때 충전으로 인한 많은 시간 소비를 하지 않아도 연속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해지기때문에 상당히 편리한 기술입니다.

 

 

혹시 스마트폰 충전기 또는 외장배터리 제품을 사용하면서 작지만 신경쓰이는 소음이 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도 이런 제품들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으며 이런 고주파소음에 둔간한 분들도 있지만 사용하는데 불편을 느끼는 사용자들도 많습니다.

이런 고주파 소음이 생각보다 많은 제품에서 발생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고속충전 가능한 외장배터리 제품에서도 이런 고주파소음이 들립니다. 비잽 BZQ91 제품도 초기 출시제품에서 이런 고주파 소음이 발생해 불만사항이 제기되었고 비잽에서는 소비자의 불만사항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고주파 소음문제가 해결된 신제품으로 무상교체를 진행해주고 있습니다. 비잽 BZQ91 새제품의 가격대가 현재 5천원 전후인점을 감안하면 저렴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제품 품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을 적극반영해 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2016년 2월 이후에 출시되는 비잽 BZQ91 제품은 고주파 소음이 완벽하게 제거된 상태로 사용하시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비잽 BZQ91 포장은 일반적인 리테일 제품들의 박스포장이나 플라스틱밀봉 포장이 아닌 벌크포장입니다. 처음 제품을 받고나서 고주파 소음 해결이 된 후 정식출시 제품이 아닌가 해서 제조사에 문의드렸는데 벌크상태로 유통이 된다고 합니다.

향후에는 고속충전 케이블과 함께 좀 더 보기 좋은 포장방식으로 바뀌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비잽 BZQ91의 제품 크기는 70mm길이에 너비는 35mm입니다.

 

 

비잽 BZQ91과 삼성정품충전기간 크기를 비교해봤습니다. 정품충전기와 거의 비슷한 크기에 해당됩니다. 충전기 크기는 아주 작지도 않고 크지도 않고 사용하기에 딱 적당한 수준입니다. 솔직히 여기서 더 작아지면 이동시 편리할지 모르지만 오히려 더 불편해질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비잽 BZQ91의 현재 크기가 사용하는데에는 가장 적합한 크기라고 생각됩니다.

 

 

 

 

 

비잽 BZQ91의 출력전류를 살펴보면 5V충전시에도 2A의 고속충전이 가능하며, 퀵차지 2.0 지원기기 연결시에는 9V 1.67A로 충전됩니다. 단위시간 충전량을 계산해봐도 5V충전시(최대10W)보다 높은 15W수준으로 50%더 높은 충전전력을 제공합니다.

 

 

 

 

 

 

 

 

비잽 BZQ91을 사용해 퀵차지2.0을 지원하는 노트4에 연결해 충전속도를 측정해보겠습니다. 원래 S7으로 테스트하려고 했으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몇일 더 늦어질거 같아서 일단 노트4로 먼저 테스트 해봤습니다. 초기 배터리는 4%까지 방전된 상태입니다. 완전방전까지 하면 배터리에 무리가 가기때문에 일단 4%까지만 임의방전을 시킨후 충전테스트를 시작합니다.

 

 

비잽 BZQ91을 연결하니 정상적으로 [스마트 고속 충전] 모드로 인식하면서 퀵차지 2.0 고속충전을 시작하는 모습입니다.

 

 

비잽 BZQ91로 충전을 시작한지 31분(1~2분오차가능) 지난 시점입니다.

31분 충전시점에 배터리 충전량은 50%를 넘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소수점이하의 충전상태 측정이 안되다보니 30분충전시점에 50%를 넘어서면서 32분까지 50%를 유지했습니다. 1~2분의 오차는 감안해서 보시면 됩니다)

 

 

비잽 BZQ91로 스마트 고속 충전상태를 유지한지 58분이 지난 시점에 배터리 충전량은 84%까지 증가했습니다. 확실히 5V/2A 고속충전모드보다 빠른 충전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적어도 10~15분정도 빠른 충전속도입니다.

 

 

비잽 BZQ91 충전속도 그래프입니다.

상당히 인상적인 그래프기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5V 전압을 사용하는 고속충전기들은 대부분 배터리 충전량이 늘어나면서 충전속도가 떨어지지만 비잽 BZQ91의 충전속도 그래프를 보면 80%를 넘어가는 시점까지도 충전속도가 낮아지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HD앱을 사용해 비잽 BZQ91의 충전속도를 모니터링한 그래프입니다.

상당히 안정적이고 충전량에 상관없이 일정하게 고속충전 모드를 유지해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퀄컴 퀵차지2.0 고속충전기 비잽 BZQ91을 사용하면서 느낀 장단점을 정리해보면 장점으로는 퀵차지 2.0 이라는 스펙기준을 완벽하게 충족시켜주는 배터리 충전성능입니다. 이정도 성능이면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기존의 불편했던 점들도 많이 개선될것으로 생각됩니다. 한가지 부족했다고 생각한 부분은 전용 케이블과 함께 포장부분이 좀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물론 성능과 포장을 선택하라고 하면 당연히 성능이겠지만...

 

 

 

 

 

 

이 사용기는 플로피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보드나라 회원은 미디어로그 가입에 관계없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단 로그인은 보드나라 홈페이지서만 가능하며, 미디어로그 상단에서는 미디어로그 가입자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수정 : 7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