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미디어로그   보드나라홈   커뮤니티홈   로그인
pkwangn님의 미디어로그
Guest : 1 / 3,064
Scrap : 0
Rank : 143
 
since 2006. 2. 17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게시판별
 전체보기(176)
 필드테스트
 하드웨어정보
작성자별
페이퍼
 전체보기(0)
 새로운 카테고리
최근방문객
• seobongsoo
• lswrome
• fitagoras
• 감자나무
• suejin9935
이웃 미디어로거

높은효율에 조용한파워를 원한다면 FSP HYDRO G 750W

- 필드테스트 2016년 11월 30일 12:55 스크랩:0
  원본입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FSP HYDRO G 750W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파워서플라이브랜드로 유명한 FSP의 고급형 제품군으로 80PLUS GOLD 인증을 받은 신제품라인중 정격출력 750W  제품인 FSP HYDRO G 750W입니다. 제품명에서 알 수 있는 정보는 우선 80PLUS GOLD 정식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특별히 효율관련 테스트가 필요없이 고효율 제품 증빙이 가능하다는점입니다. 전기요금이 깡패인 대한민국에서 고효율 제품을 선택하는건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PC에서 소모하는 전력도 적게는 5~60W에서 많게는 수백W이상을 넘어가는 현실에서 5~10%정도의 전력 변환 효율은 당장 크게 현실에서 느껴지지 않을지 모르지만 누진제와 장시간 사용하는 PC 습성을 고려할때 생각보다 꽤 절약효과가 높습니다. 한마디로 약간 가격이 높은 효율좋은 고급형 제품을 사용하는게 안정성과 더불어 장기적으로볼때 더 경제적입니다.

 

그외에 고급형 제품군으로서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지니고 있지만 제품명에는 표기되어 있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일단 외형상 가장 큰 특징은 풀 모듈라 케이블과 135mm 대형 쿨링팬이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모듈라케이블은 한번 사용해본 유저라면 다시 찾게 하는 마성을 지니고 있죠. 선정리에도 유리하고 필요한 케이블만 장착해서 사용하면 되니 PC내부가 깔끔해지는 효과는 덤으로 제공합니다.

 

특히 쿨링을 위해 적용된 135mm FDB 저소음 쿨링팬의 경우 부하구간 20%이하일 경우 OFF모드로 동작해 발생하는 소음이 0dB입니다. 20% 부하구간을 넘어서면 단계적으로 쿨링팬 RPM이 높아지는 구조로 효율적인 파워 쿨링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풍량이 높은 135mm의 대형 쿨러라서 RPM이 낮은 상태에서도 최적의 쿨링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소음과 쿨링이라는 두 마리 토기를 절묘하게 잘 절충했다는점이 장점입니다.

 

 

 

FSP HYDRO G 750W 2016년 11월 다나와 최저가는 15만원대 후반에서 16만원대 초반입니다. 일단 브랜드 이지미가 있는 타사의 제품과 비교해볼때 약간 높은 가격대이기는 하지만 80PLUS  GOLD 정식 인증 및 높은 안정성과 더불어 풀 모듈라케이블이 적용되었다는점을 고려해보면 합리적인 가격대라고 보여집니다. 커뮤니티 부위기도 전체적으로 이정도 성능에 이정도 가격은 나름 착한 가격이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FSP HYDRO G 750W는 고급형 제품답게 리퍼방지 및 제품 보호를 위한 습기방지를 위해 외부 비닐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보급형 파워군 제품들도 나름대로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서 이중포장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FSP HYDRO G 750W는 고급형 제품답게 5년의 무상보증 기간을 제공합니다. 보급형 제품군들이 적게는 1년 길어야 3년정도의 무상보증 기간을 제공하는것에 비하면 상당히 긴 편입니다.

 

 

FSP HYDRO G 750W 제품은 DIY 유저를 위한 그린/레드 컬러 스티커 2종을 추가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부착된 스티커는 블랙컬러이며 사이드 패널에 투명 아크릴 패널이 적용된 케이스를 사용하는 유저가 늘어나면서 보이는 부분에 신경을 쓰는 유저들의 마음을 헤아려 약간의 멋을 부릴수 있도로 배려하는 모습입니다.

 

 

 

 

 

 

 

FSP HYDRO G 750W 파워의 특징입니다.

일단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은 역시 효율입니다. 80PLUS GOLD 공식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230VAC기준 최저 86% 최대 92%의 높은 전력변환 효율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풀 모듈라 케이블 디자인으로 기본 케이블(메인보드전원/보조전원)부터 보조 케이블(PCIE/SATA/PATA)까지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추가할 수 있는 구조이며 모듈라 케이블은 모두 플랫타입으로 선정리가 편리하고 차지하는 공간이 적어 쿨링성능 증가에도 도움으 줍니다. 또한 일반 파워에 많이 사용하는 120mm 쿨링팬이 아니라 대형 135mm FDB 저소음 쿨링팬이 사용되어 소음이 적은편입니다. 특히 부하구간 20%이하에서는 쿨링팬의 동작을 억제해 0dB 무소음 모드로 동작합니다.

전체적인 제품 스펙은 고급형 제품답게 우수하며 마지막으로 대기전력 관련해서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완벽한 대기전력 차단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1W미만이라는 그린IC 적용 파워보다도 더 완벽한 평균 대기전력 0W를 실현했습니다.  

 

 

 

 

 

 

 

 

 

 

 

 

 

 

 

 

 

 

 

 

 

FSP HYDRO G 750W는 EPS12V 규격을 준수하는 파워로서 준서버급 설계기준을 적용해 높은 효율과 12V가용능력을 보여주는 동시에 풀 모듈라 케이블 모두 길이가 넉넉한편으로 조립시 케이블 길이가 모자라는 불편함은 없을것으로 기대됩니다. SATA 포트 12개 및 PATA(MOLEX) 포트 6개를 제공해 확장측면에서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FSP HYDRO G 750W 파워의 전체 크기는 일반 ATX파워와 비교해서 약간 길이가 길어진모습입니다. 아무래도 풀 모듈라 케이블 디자인 적용을 위해 파워의 뒷부분에 케이블 커넥터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길이가 늘어난거 같습니다. 덕분에 120mm급의 쿨링팬이 아니라 135mm 대형 쿨링팬이 적용되었습니다.

 

 

 

FSP HYDRO G 750W 파워의 쿨링팬은 135mm 저소음 쿨링팬이 사용되었습니다. 쿨링 효율을 증가시켜준다는 에어커튼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일단 쿨링팬의 소음을 단독으로 확인하기는 러여웠습니다. 파워 단독으로 동작을 시킨 상태에서는 부하구간이 20%미만으로 0dB모드로 동작해 소음확인 어려웠습니다. 일단 시스템에 부착을 해서 부하구간을 늘리면 다름 주변 소음이 더 커서 FSP HYDRO G 750W 파워만의 소음을 구분하기는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소음에 묻혀 잘 들리지 않는 정도라면 적어도 소음 기준은 만족스러운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부하량이 증가하면 쿨링팬의 RPM이 높아지면서 소음이 증가하지만 80%구간전까지는 RPM이 낮아 저소음 모드로 유지됩니다. 부하에 따라 쿨링팬 속도가 증가하는 구조라 일반적인 시스템 사용환경에서는 50% 부하구간을 넘는 경우가 별로 없다는점을 생각하면 쿨링팬 소음으로 인한 불편함은 없을거 같습니다. 

 

 

 

 

 

 

 

 

 

 

 

 

 

 

 

FSP HYDRO G 750W 파워의 전력스펙입니다. 눈여겨 볼 부분은 12V  가용전력 변환률은 100%입니다. 즉 모든 전력을 12V 출력으로 할당이 가능하며 고성능 시스템일수록 12V  사용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FSP HYDRO G 750W는 고성능 시스템에서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FSP HYDRO G 750W 파워의 대기전력입니다. 확실히 고급형 제품답게 무부하 대기전력의 경우 완벽하게 차단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FSP HYDRO G 750W 파워의 가장 인상적인 특징중 하나는 바로 무부하상태로 동작할때의 전력소모입니다. 지금까지 수십개의 파워를 테스트하면서 쌓인 경험을 바탕으로 비교해보면 보통 타사의 500W 제품이 6~7W정도 600W 제품은 고급형 제품들도 보통 9~11W정도를 소모합니다. 그런데 FSP HYDRO G 750W 파워의 무부하 동작전력은 최대 9W 정도로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제품에서 낭비되는 전력이 적다는 의미로 설계가 잘된 파워라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FSP HYDRO G 750W 파워의 무부하 상태에서의 전압 및 쿨링팬 소음특성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파워테스터기를 연결했습니다. 일반 파워테스트 상황과는 다른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바로 쿨링팬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바로 부하구간 20%이하에서 동작하는 0dB 모드이기 때문입니다.

 

 

FSP HYDRO G 750W 파워의 무부하 상태 전압테스트 결과입니다. 당연한 결과이겠지만 전체적인 전압은 모두 오차범위 이내의 정상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FSP HYDRO G 750W 파워의 무부하시 쿨링팬 소음입니다.

파워 단독 노이즈를 테스트 해보기 위한 테스트였지만 0dBA 무소음 모드라서 쿨링팬 단독 노이즈 특성을 살펴보는것을 어려울거 같습니다. 시스템에 들어가면 다른 노이즈에 가려져 쿨링팬 특성을 직접 경험해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물론 부하가 늘어나면 쿨링팬 속도가 증가하고 소음도 증가하지만 RPM 증가폭이 크지 않아 소음 걱정은 안하셔도 될거 같습니다.

 

 

FSP HYDRO G 750W 파워의 실제 사용시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서 자사의 HYPER M 600W 모델과 타사의 80Plus Bronze 인증을 받은 제품과 전력소모를 비교해봤습니다. 기본 시스템은 동일하며 파워만 교체하는 방식으로 측정했습니다.

사용된 시스템 환경은

i7 6700 + Asrock B150M Pro4V + DDR4 4GX2 + GTX460 750MHz over

입니다.

 

 

 

FSP HYDRO G 750W 파워의 전력변환 효율이 어느정도 인지 대략적인 비교가 가능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이들시 뿐만 아니라 풀로드시에도 80Plus Bronze 인증을 받은 제품 보다 적게는 9W에서 많게는 29W까지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자사의 HYPER M 600W 모델 보다 약간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80PLUS GOLD 인증을 받은 제품답게 50%내외의 중간부하에서의 효율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안정성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제품을 받은지 대략 한달정도가 됩니다. 요즘은 특정 제품을 받고 나면 개인이 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최대한의 안정성 테스트를 하기 위해 시스템에 장착한 후 가능한한 리셋을 하지 않고 오래동안 PC를 켜두고 동작시켜보면서 이상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최대한 오래 써보고 판단해보자 하는 생각에 하루평균 오전 6시부터 FSP HYDRO G 750W 파워가 장착된 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해서 새벽 2~3시까지 사용하기를 반복(중간에 사용하지 않고 켜두는 시간 포함)했으니 하루 평균 20시간 이상 나름 빡쎄게 시스템을 굴렸다고 보여집니다. 그동안 테스트 시스템을 계속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다보니 중간에 프로그램 충돌또는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리셋을 한 경우는 여러번 이었지만 파워의 이상증상으로 다운된 경우는 한번도 없었습니다. 사용하는 동안 또는 사용하지 않고 자리를 비운후 돌아와도 정상적으로 사용했기때문에 이정도면 나름 안정성은 우수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늘 반복되는 이야기 이지만 안정성 부분은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시스템을 구동을 해봤다는 점에서 그냥 가볍게 받아들여 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FSP HYDRO G 750W 파워를 사용하면 느낀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FSP HYDRO G 750W 장점

(1) 최저 86% 최대 92%의 높은 전력 변환 효율

80PLUS GOLD 인증

(2) 확실한 대기전력 제어 기능 (리얼 제로와트)

(3) 조용한 쿨링팬 소음 성능

부하구간 20%이내에서는 0dBA모드

(4) 풀 모듈라 플랫타입 케이블 디자인 적용

케이스 내부 정리가 편리하고 쿨링효율 증가

 

조용하다는 측면에서는 부가적인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확실히 조용합니다. 특히 장시간 켜두고 낮은 부하구간에서 사용하는 유저는 0dBA모드가 동작해 더할나위 없이 조용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합니다. SSD를 사용하고 CPU팬까지 팬리스 타입이라면 무소음 시스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단점은... 역시 가격이죠. 물론 80PLUS GOLD 인증에 750W 정격, 풀 모듈라 케이블등을 고려하면 결코 비싼 가격은 아니지만 그래도 일반 유저들은 항상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이죠. 좋은 성능에 저렴한 가격의 파워를 바라는 마음은 불변의 진리. 

 

 

FSP HYDRO G 750W 파워의 특징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높은 효율, 조용한 쿨링팬, 완벽한 대기전력 관리 기능 제공

성능과 더불어 풀 모듈러 케이블 적용]

 

 

 

 

이 사용기는 (주)스파클텍 서포터즈용으로 FSP HYDRO G 750W 파워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보드나라 회원은 미디어로그 가입에 관계없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단 로그인은 보드나라 홈페이지서만 가능하며, 미디어로그 상단에서는 미디어로그 가입자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수정 : 7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