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미디어로그   보드나라홈   커뮤니티홈   로그인
pkwangn님의 미디어로그
Guest : 1 / 2,948
Scrap : 0
Rank : 143
 
since 2006. 2. 17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게시판별
 전체보기(169)
 필드테스트
 하드웨어정보
작성자별
페이퍼
 전체보기(0)
 새로운 카테고리
최근방문객
• seobongsoo
• lswrome
• fitagoras
• 감자나무
• suejin9935
이웃 미디어로거

SSD도 대원CTS!!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 필드테스트 2016년 12월 23일 00:50 스크랩:0
  원본입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이번 리뷰는 순수하게 성능이 마음에 들어서 직접 구입한 후 테스트 한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입니다. 제가 구입한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제품은 대원CTS에서 수입/판매/AS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6년 수많은 SSD제품이 출시되었지만 단연코 주목을 받은 제품은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제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의 MX200시리즈로 인기몰이를 한 마이크론 제품라인이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MLC 플래시메모리를 적용한 제품라인이 MX임에도 불구하고 TLC플래시 메모리를 적용한 제품이 MX300이라는 MX라인업 제품명을 달고 나왔기 때문입니다. 보통 TLC라인업 제품은 BX시리즈인데 왜 TLC제품이 MX라인업으로 새롭게 런치이 되었는지 처음에는 의문을 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제품은 단순한 TLC메모리가 아니라 3D NAND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서, 업체에서는 MLC 메모리급의 안정성과 수명이 보장되기때문에 MX라인업으로 런칭된었다고 합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제품은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드시 대원CTS에서 수입/판매/AS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대원CTS하면 어떤 제품이 생각나시나요? 저같은 경우에는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씨게이트하드디스크입니다. 국내에서 씨게이트하드디스크 총판을 담당하는 회사중에 가장 큰 규모를 지니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직접 제조하는 회사를 포함해서 회사의 규모가 클 경우 안정적인 제품 수급및 AS가 가능하기때문에 수입제품이 많은 PC 부품들은 가급적이면 규모가 큰 업체의 제품을 구입하는게 안전합니다. 

 

 

개인적으로 씨게이트 하드디스크 총판으로 유명한 대원CTS라고 생각되었는데 회사 사업분야를 살펴보니 의외로 굉장히 넓은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장장치뿐만 아니라 PC/주변기기를 포함해 토탈솔루션까지 취급하고 있습니다.

 

 

올해가 마이크론 Crucial 브랜드 런칭 20주년으로 온라인에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기존에 MX300 제품의 성능이 우수하다는것을 알고 있었고 이런 좋은 이벤트까지 함께 진행한다고 해서 과감하게 메인시스템용으로 구입했습니다.

 

 

제가 구입한 제품은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입니다. 11월 4일에 구입해서 현재 약 두달정도 사용중입니다. 단순히 OS만 인스톨해서 사용한게 아니라 좀 더 빡쎄게 테스트해보려고 동영상이나 파일 다운로드용으로도 사용해봤습니다. 두달정도 되는 시점에 대략 6TB정도의 쓰기량을 기록중입니다. 이 제품의 쓰기보증량이 80TB인점을 감안하면 보증 수명의 8%를 이미 사용했습니다. 물론 기존 테스트 결과를 봐도 쓰기보증량보다 훨씬더 많은 양을 소화할수 있기때문에 큰 걱정은 안될거 같습니다. 어차피 기술발전 속도가 빨라서 아끼며 사용하기보다는 당장 편리하게 사용하는게 효율적인 사용법이 아닐까 합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제품이 비슷한 용량의 TLC 제품보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는 이유는 바로 2D NAND가 아니라 3D NAND 기술이 적용된 TLC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3차원 구조로 메모리 셀간의 간격을 넓게 만들어 메모리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는점과 뛰어난 컨틀로 능력을 보여주는 Marvell사의 88SS1074 컨트롤러를 적용했다는점이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의 최대 장점입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에 사용된 3D NAND 기술의 내용을 보여주는 반도체 다이어그램입니다. MX300에 사용된 3D NAND 메모리는 32레이어기반으로 최소 용량 275GB부터 시작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갈 부분은 바로 제품의 기본 용량입니다. 일반적으로 120GB, 128GB, 240GB, 256GB, 480GB, 512GB 순으로 용량이 증가하고 그에따라 가격이 높아지지만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제품은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용량이 275GB입니다. 256GB/250GB 제품보다 19GB/25GB의 많은 용량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공간을 일반적인 사용용도로 사용해도 되지만 열화된 셀의 대체용으로 할당해 사용할 경우 제품의 수명을 늘려주는 방향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것이 함께 제공되는 전용 유틸리티를 통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제품 가격은 2016년 12월 현재 9만원 후반대입니다. 타사의 일반 TLC 제품군들에 비해서 약간 가격대가 높지만 3D NAND 메모리 기술 적용과 15%이상 많은 용량을 제공한다는점을 고려하면 성능과 가격면에서 상당히 합리적인 제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제품 포장에는 정품임을 인증해주는 홀로그램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품을 개봉하면 반드시 이 스티커를 제품 본체에 부착해야만 향후 정식 3년의 무상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시리얼넘버를 통해 조회가느한 경우가 많았지만 현재는 워낙 다양한 유통사가 범람하다보니 자사에서 유통하는 제품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이렇게 홀로그램 스티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식AS를 받는데 문제가 없도록 잊지마시고 반드시 신경써서 챙겨두시기 바랍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공식 무상 AS기간은 제조일 기준 3년입니다. 물론 실제 구입한 시기가 세무법상 인정가능한 전자세금계산서나 신용카드 매출전표로 입증가능할 경우에는 제조일보다 우선해서 처리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예전에 대원CTS를 통해 씨게이트 하드디스크 AS를 받은 경험을 생각해보면 입증자료가 없더라도 소비자 편의를 위해서 제조일보다 적게는 한달에서 길게는 세달까지 무상AS를 해준적이 있습니다. 일단 공식적인 기준이 아니기때문에 향후에도 이런 기준이 적용된다는 확증이 없으므로 구입시기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는 미리 보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하드디스크나 SSD AS에 대해서는 개인마다 호불호가 나눠지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대원CTS를 선호하는 이유가 AS 절차가 간단하고 제품 교환까지 상당히 편리했기때문입니다. 문제가 발생해서 내방한 경우가 많은데 그럴때마다 특별히 기다리는 과정 없이 그 자리에서 쉽게 교체를 받아서 그런지 특별한 불만은 없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SSD-Z 정보입니다.

3D NAND TLC 기술이 최신 규격이고 마이크론의 정보가 확인되지 않아서인지 셀규격부분이 명확하게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CrystalDiskMark V5.1.2 X64를 사용해 테스트 한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전송률 측정 결과입니다. 1GB 읽기/쓰기 속도는 534.5Mbps/509.4Mbps로서 오차를 감안할 경우 기준 스펙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TLC 제품군에서 발생하는 4K성능의 급격한 하락도 없기때문에 실질적인 시스템 사용시에도 성능저하가 적을것으로 기대되는 성능입니다.

 

 

HDTune Pro V5.00 테스트 결과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평균 416Mbps의 균일한 읽기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제품을 OS용으로 할당하고 게임이나 각종 유틸리티를 인스톨해서 사용해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제공할것을 기대가 되는 성능입니다.

 

 

 

 

Anvil's Storage Utility로 테스트한 결과 총점 4439점이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종류의 SSD를 테스트하면서 얻은 수치들과 비교해보면 MLC 메모리르 적용한 제품군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약간 높은 수준에 해당됩니다. TLC 제품군이지만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제품은 최신 기술 적용과 더불어 성능이 좋기로 유명한 Marvell사의 컨트롤러를 사용해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능이 기대가 되기때문에 직접 구입한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약 두달정도 사용하면서 나름 빡쎄게 다운로드 용도를 겸하면서 사용해본 결과 프리징 현상도 없었고 꾸준하게 보여주는 성능이 믿음이 갑니다. 더군다나 향후 AS를 받을 일이 생길경우에도 믿음이 가는 대원CTS 제품이라서 안심이 됩니다.

 

 

이상으로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의 특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MX300 대원CTS (275GB) 장점

(1) 3D NAND TLC 신기술 적용으로 2D TLC제품에 비해 높은 안정성

(2) MLC급 제품군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대등한 전송 성능

(3) 비교대상 제품군들보다 15%정도 더 많은 용량 제공

(4) 대원CTS를 통한 3년 무상AS

 

 

 

 

 

보드나라 회원은 미디어로그 가입에 관계없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단 로그인은 보드나라 홈페이지서만 가능하며, 미디어로그 상단에서는 미디어로그 가입자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수정 : 7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