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미디어로그   보드나라홈   커뮤니티홈   로그인
pkwangn님의 미디어로그
Guest : 1 / 3,254
Scrap : 0
Rank : 143
 
since 2006. 2. 17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하드웨어를 주물럭 주물럭...
게시판별
 전체보기(197)
 필드테스트
 하드웨어정보
작성자별
페이퍼
 전체보기(0)
 새로운 카테고리
최근방문객
• seobongsoo
• lswrome
• fitagoras
• 감자나무
• suejin9935
이웃 미디어로거

고효율 파워 파워렉스 익스트림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

- 필드테스트 2018년 5월 25일 20:47 스크랩:0
  원본입니다.

 

고효율 파워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이제 파워렉스라는 브랜드 네임은 국내유일의 파워서플라이 제조/판매 회사로서 확고한 위치에 오른듯한 느낌입니다.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만큼이나 제품의 품질이나 성능면에서는 어느정도 기대도 되고 믿음도 가는 제품입니다.

 

보통 제품 명칭을 살펴보면 제품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을 알수 있습니다.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파워서플라이는 DC to DC 싱글레일 제품으로 12V 가용능력이 최대 100%까지 가능합니다. 100% 12V 가용전력이 가능한 이유는 이제품이 DC to DC 기능이 적용된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PC에서 사용되는 전압은 +전압 기준으로 12V, 5V, 3.3V 세가지 입니다. 예전에는 이런 세종류의 전압을 트랜스 출력단자에서 분류해 사용했기때문에 각각의 전압에 해당하는 전력부하에 따라 나머지 전압의 부하가 연동되어 전압이 변하는 단점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최근에 출시되는 제품들은 이런 문제점이 거의 없어졌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된것은 아닙니다. DC to DC 타입은 일단 모든 전력을 12V 단일 전압으로 변환합니다. 변환된 12V 전압 전력의 일부를 DC to DC 회로를 통해 5V나 3.3V로 변환시켜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입력된 모든 전력은 DC 12V 전력으로 변환시켜사용하기때문에 12V 가용전력 비율이 정격의 100%까지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5V, 3.3V 전력이 필요한 경우 유연하게 변동되기 때문에 안정성 측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제품의 또 다른 특징은 파워 자체에서 발생하는 발열을 최소화 시켜 온도 상승 현상이 적습니다. 이렇게 낮아진 발열은 쿨링팬의 회전수를 낮춰도 전체적인 시스템 안정성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기때문에 쿨링팬 소음을 획기적으로 낮출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려도 시스템을 조립하고 난 후에는 파워 자체의 쿨링팬 소음은 듣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http://www.powerrex.co.kr/

 

파워렉스는 잘 알려진대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적인 파워서플라이 설계 및 제조 기술을 가진 회사입니다. 어쩌면 국내에서 컴퓨터 관련 회사중에 이렇게 특정분야에서 오랜 기술력을 쌓아온 회사는 거의 유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오랜 기간 쌓아온 기술력과 서비스 능력은 곧바로 고객의 신뢰로 이어지고 20년넘는 기간동안 치열한 IT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동력이 되었을것입니다.


 

 

파워렉스 홈페이지의 회사소개를 보면 인상적인 글이 적혀있습니다. [대량생산 자랑말고, 한개 불량 부끄러워 하자] 라는 회사의 모토입니다. 요즘은 파워서플라이 시장의 경쟁이 심호되면서 품질자체가 상향표준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격은 저렴해 졌지만 품질은 좋아졌기때문에 시스템 구성시 파워서플라이의 가격비중이 그다지 높지 않은편입니다. 하지만 가격비중에 비해서 품질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그 피해는 그 어떤 부품보다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부품이 바로 파워서플라이입니다. 회사입장에서보면 하나의 불량품일지 모르지만 유저의 입장에서는 고장난 파워 자체의 피해만으로 국한되는게 아니라 시스템 전체적으로 피해가 연동되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기때문에 파워서플라이의 불량률은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이런 특징을 잘 알고 있는 파워전문 기업이기에 아마도 이런 모토를 가지고 운영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18년 5월 다나와 기준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최저가는 4만원대 중반입니다. 현재 500W 가격에 600W 제품을 제공하는 할인이벤트(2018년5월기준)가 진행중이니 구매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워 포장방식은 기존의 파워렉스 제품군과는 다른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색상이 달라져서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제품은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80Plus 브론즈 인증을 받았습니다.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파워의 특징입니다. 기본적으로 요즘 출시되는 파워들은 효율이 상당히 높아 기술적으로 상향 표준화양상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유리한 상황입니다. 게다가 초기의 그린IC들이 생각보다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지 못한것에 반해서 요즘 나오는 제품들의 대기전력 수준은 상당히 우수한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1W미만의 대기전력은 기본적으로 잘 지켜주고 있는 편입니다.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파워의 제품 구성은 본체, 전원선, 선정리용 케이블타이와 고정나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급형 파워답게 기본적인 구성입니다.

 

 

 

파워렉스 제품군들의 디자인을 보면 파워렉스 고유의 쿨링팬 가드가 적용된 경우가 있고 일반적인 타사의 파워와 비슷한 가드가 적용된 경우로 나눠집니다. 두 디자인 모두 흡입효율에는 크게 차이가 없을거 같기는 합니다. 일단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워의 외형적인 특징은 기존 파워에서 다수 적용된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보편적인 외형 디자인을 제품의 단가를 낮추는데 한 몫을 하기때문이라 보급형 파워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파워의 전력스펙입니다. 눈여겨 볼 부분은 12V  가용전력 변환률이 무려 100%입니다. 즉 정격 출력을 모두 12V 출력으로 할당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며 고성능 시스템일수록 12V  사용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워는 고성능 시스템에서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렇게 12V 가용능력이 100%인데는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제품의 전압 변환 구조가 DC to DC 방식이기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전력을 12V로 변환한 다음 5V, 3.3V전압으로 DC변환하기때문에 12V 가용전력을 100%까지 올릴수 있습니다.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제품은 80플러스 인증을받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가격대가 일반 보급형 파워라인업에 포진하고 있습니다. 즉 성능좋은 부품, 품질좋은 부품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가격대를 유지해야하기때문에 자잘한 부분에서의 가격절감 포인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성능과 상관없는 외형적으로 보이는 부분에 해당합니다. 대표적으로 출력 케이블중에 쉴딩처리된 라인은 메인보드 24핀 라인뿐입니다. 외형적으로 보이는 부분에서 감점이 되는 요인이지만 성능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부분이라 가격을 감안한 디자인이라 보여집니다.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워의의 대기전력입니다. 확실히 최근 출시된 제품들은 1W 미만의 정상적인 그린IC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기전력이 수시로 변하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0.4~0.6W 수준입니다.

 

 

최근에 출시된 파워렉스 제품들 몇종류를 테스트하면서 느낀점은 제품 자체에서 소모하는 기본적인 전력소모를 상당히 잘 조절했다는점입니다. 이번에 테스트하는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워 또한 무부하상태로 동작할때의 전력소모 특징이 인상적입니다.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워의 무부하 동작전력은 평균 7~8W 정도입니다. 그만큼 제품에서 낭비되는 전력이 적다는 의미로 설계가 잘된 파워라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밑에는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워의 무부하 상태 전압테스트 결과입니다. 당연한 결과이겠지만 전체적인 전압은 모두 오차범위 이내의 정상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워의 무부하 쿨링팬 소음측정 모습입니다. 파워 OFF시 주변의 기본소음은 23~24dB수준이었고 파워만 동작시킨 무부하 상태에서 쿨링팬 소음은 25~26dB수준이었습니다. 대략 쿨링팬의 독자소음은 1~3dB내외로 평균 2dB이하의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관적인 견해를 덧붙이자면 쿨링팬의 소음은 다양한 파워제품만큼 다양한 소리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용하지만 고음인경우도 있고 풍량이 커서 바람소리가 크지만 부드러운 느낌인 경우도 있습니다.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워의 쿨링팬 소음의 느낌은 다소 육중한 저음 같은 느낌으로 실제 시스템에 장착할 경우 거의 100% 시스템 소음에 가려 잘 들리지 않을거 같습니다. 한마디로 파워에서 발생하는 쿨링팬 소음은 무시하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쿨링팬에서의 소음은 팬의 모양뿐만 아니라 팬의 회전속도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일단 제품 자체에서 발생하는 발열이 낮다보니 쿨링팬을 굳이 고속으로 회전시킬 이유가 없고 따라서 낮은 RPM을 유지하도록 설게하다보니 덩달아 발생하는 소음도 상당히 낮아지게 되는 결과가 얻어진거 같습니다. 한마디로 파워 설계를 잘해서 얻어진 일거양득인 상황입니다.

 

 

 

 

AIDA64로 살펴본 전압변동 테스트 결과입니다.

보통 성능이 좋은 고급형 파워에서도 로드가 높아지면 약간의 전압 변동이 발생하게 되는데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제품에서는 전압 변동을 거의 찾아볼수가 없었습니다. 일단 자세한 부분은 확대를 해봐야할거 같습니다.

 

 

12V 출력 전압을 확대해본 결과 아주 미세한 전압 변동이 발생했습니다. 대략 50%의 로드구간에서 최대 0.09V의 전압 하락이 있었습니다. 일단 전압변동 성능측면에서는 고급형 파워에 못지 않은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워의 아이들시/로딩시의 전압을 TK-202 테스터기로 측정해 봤습니다.  12V와 5V 모두 오차범위라고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12V전압은 변동이 없었으며 5V또한 동일한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확실히 전압변동 테스트 결과는 고급형 파워에 못지 않게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이상으로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사용하면 느낀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파워렉스 Xtreme 500W DC to DC 80Plus Bronze 230V EU

보드나라 회원은 미디어로그 가입에 관계없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단 로그인은 보드나라 홈페이지서만 가능하며, 미디어로그 상단에서는 미디어로그 가입자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수정 : 7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