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미디어로그   보드나라홈   커뮤니티홈   로그인
rabeca님의 미디어로그
Guest : 1 / 1,963
Scrap : 0
Rank : 0
 
since 2006. 2. 17
게시판별
 전체보기(468)
 리뷰작성
 관심글들
작성자별
페이퍼
 전체보기(0)
최근방문객
• deathesp
• potatotree
• 감자나무
• lswrome
• marine
이웃 미디어로거

[아이나비 마하2 에어] 03. 듀얼코어 위성 지도 내비게이션 Mach 2 Air _ 경로

- 리뷰작성 2013년 6월 9일 13:07 스크랩:0
관련링크: http://blog.naver.com/rabeca/60193610711 원본입니다.

듀얼코어의 압도적인 성능의 4세대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MACH2 AIR

내비게이션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맵도 중요하겠지만 바로 검색기능일 것입니다.
마하2 에어의 내비게이션은 기본적으로 통합검색, 명칭, 주소, 주변, 테마, i-Code 검색등을 제공합니다.
물론 내비게이션 맵 화면 내에서 퀵 검색이 가능한데 통합검색과 같은 기능입니다.
메인 메뉴를 통해서 검색할 경우 다양한 검색방법 선택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깜박할 뻔 했네요, 아이나비 마하2 에어는 음성검색도 지원한다는 사실~~~
음성검색 기능을 활용하려면 마이크 연결이 필요하며, 제 목소리가 좋지는 않지만 음성검색을 통하는 방법도
동영상으로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보면 좌측 상단에 퀵검색 메뉴가 있으며 좌측 하단에는 검색 메뉴로 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검색 메뉴로 간다기 보다는 메인 메뉴로 가능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검색 외에도 환경설정이 가능하니까 말이죠.


우선 퀵검색 메뉴로 이동하였습니다.
퀵검색 메뉴는 통합 검색창과 같으며, Live 기능과 전국 두가지 방법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우선 Live 검색을 위해서는 와이파이 연결이 필요하지만, 와이파이 연결용 동글이가 없어서 테스트를 해보지는 못했네요.
일단 통합 검색 메뉴에서는 초성 검색도 가능합니다.
물론 초성검색을 하게 되면 검색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초성검색보다는 완전한 단어 검색이 좋기는 하지만,
일단, 초성검색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입력 방법에 대해서는 별도 설명 드리지 않아도 될 듯하며 모음의 경우는 한번 누를 경우와 두번 누를 경우가 서로 다릅니다.
별도로 Shift키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약간은 불편한 듯하지만, 적응하면 문제될 부분은 아닙니다.


검색 초성 입력을 하였다고 바로 내용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초성 입력후 [검색]을 누르면
위 이미지와 같이 검색된 리스트가 나옵니다.
초성검색의 경우 검색량이 많기 때문에 85페이지나 되는데 22페이지에 제가 원하는 봉화산역이 있네요.
물론 지역을 제한할 경우 지역/반경을 전국에서 원하는 지역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지역 제한을 위해서 선택하는 경우 위 이미지와 같이 지역별로 설정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지역과 반경 즉 거리로 제한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검색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검색위치를 설정하면 총 4가지 검색로를 보여주게 되는데 검색 방법은 직접 선택이 가능합니다.
전 실시간, 실시간 무료도로, 교통 예보 무료도로 및 통계로 설정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현재는 실시간, 실시간 무료도로, 교통 예보,통계 이렇게하여 무료도로는 한가지만 설정하고 다니고 있습니다.
MBC TPEG을 이용하는 아이나비 내비게이션은 꽤 정확한 시간 안내를 해주는 듯합니다.
TPEG 완벽하지 않은 것은 아실테지만, 어느 정도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 MBC TPEG입니다.


경로가 안내되었지만, 조금 더 경로 비교를 하고 싶다면?
4가지 경로 아래쪽에 있는 경로비교를 누르면 위 이미지에서처럼 4가지 경로가 나타나게 됩니다.
아 탑승인원 설정이 가능한 부분을 잊을뻔 했네요^^. 탑승인원이 많아지면 고속도로 전용차선을 탈 수 있겠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선을 이용하는 경우 안내가 달라질 수 있을 듯합니다.
일단, 경로비교의 경우 도로비율이 4가지 도로 구분에 의해서 표시되며, 거리 및 시간이 각각 제시됩니다.
따라서, 유리한 경로를 선택하면 되겠죠?
또 경로 요약을 선택하면 선택된 경로에 대한 세부 안내가 나타납니다.
경로비교화면에서도 선택이 가능하며, 경로 안내 페이지에서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의 작은 부분은 경로안내 화면으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듀얼뷰로 3D와 인공위성 지도 및 일반도로 및 고속도로 상태입니다.
경로 안내가 완료되어 목적지에 도착하면, 위이미지의 하단처럼 목적지 도착한 내용에 대해서 보여줍니다.
주행거리와 시간 및 평균속도와 초고속도등이 나타나며 제가 93km까지 주행을 했네요.
중간에 고속화도로를 거치긴 했지만, 다음에는 속도에 좀 주의해야할 듯합니다.
흐름을 타다보니 조금 과속을 하게 되었네요.
그리고 하단에 보면 정말 유용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로 주변 시설물 보기 입니다. 특히 주차장으로 주차할 곳이 없어서 고생하곤 하죠?
정말 유용한 기능이라할 수 있습니다.


도착지점을 기준으로 주변시설 안내를 눌렀을 경우 주차장 표시가 나타나며,
거리가 표시되어 가까운 주차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도 같이 나왔더라면 더 좋았을 듯하네요.
실제로 가도 주차장이 만차인 경우도 있으니까요. (실시간 주차장 만차 안내가 된다면 모를까요?)


이제 메인메뉴에서 경로검색을 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내비게이션 화면 좌측 하단에서 메뉴를 선택하면 위 이미지처럼 깔끔한 형태의 UI가 나타납니다.
경로검색의 경우 가장 눈에 잘 보이도록 좌측에 버튼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집이나 자주가는 곳 및 최근목적지 등은 바로 선택이 가능하도록 배려되어 있습니다.


검색 메뉴는 위 이미지처럼 총 6가지가 나타납니다.
통합검색 메뉴는 퀵메뉴로 선택이 가능하며, 명칭, 주소, 주변, 테마, i-code 검색이 가능합니다.
지도로 돌아가고 싶으면 언제던지 현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또 음성검색 기능을 지원하므로 음성검색을 통하려면 마이크 모양 또는 마이크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명칭검색 화면입니다.
명칭 검색의 경우 초성을 입력하면 입력하는 글자에 맞춰서 추천리스트가 나타납니다.
한양대학교를 검색하기 위해서 ㅎㅇㄷㅎ만 입력해도 197페이지의 검색리스트가 있습니다.
ㅎㅇㄷㅎㄱ를 모두 입력하니 첫페이지에 원하는 검색리스트가 나타났내요.
한양대학교를 선택하면 위치 표시와 지점등록, 탐색등이 가능하도록 버튼을 지원합니다.



이제 동영상으로 직접 작동하는 것을 보시겠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집으로 가져온 상태이며, 한손으로 들고 녹화를 하다보니 흔들림이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아이폰4로 촬영되었으며, GPS 및 TPEG는 실내라 작동되지 않습니다.
메인 메뉴에서 검색 메뉴로 이동하였으며 우선 명칭 검색을 하였습니다.
검색어는 초성으로 성균관대학교이며, 터치펜으로 대신 하여 촬영을 하였지만, 손가락으로도 잘 작동됩니다.
경로검색, 경로비교, 경로요약 과정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통합검색 메뉴에서도 동일한 검색어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통합검색에서는 [검색]버튼을 필수로 눌러주어야하며, 위치 보기를 따로 선택하여야만 선택지역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퀵 검색을 이용하여 검색을 하였으며, 퀵검색은 통합검색기능으로 작동됩니다.
부산역은 원거리로 현재 TPEG이 수신되지는 않지만, 검색되는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거리일 수록 아무래도 검색 시간은 더 소요가 되겠지만, 괜찮은 검색 속도를 보여줍니다.
다만, 각 검색 결과를 선택하여 확인할 경우 다음 경로를 선택할 때 조금 반응이 느린 점은 개선이 조금 필요해 보입니다.


이제 음성검색 기능을 확인할 것입니다.
음성기능은 마이크의 버튼을 눌러도 가능하며, 집으로, 자주가는 곳 등 기본적인 메뉴에서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다만, 목적지 선택 이후 음성기능이 정지되기 때문에 이후 과정은 직접 해야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음성기능으로 이후 기능도 제어되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예를 들어 일부러 마지막 부분에는 검색 이후 바로탐색이란 기능이 음성으로 인식된다면
마지막까지 편하게 음성으로 끝낼 수 있을텐데 아쉽습니다.


음성명령으로 통합검색을 들어가면 직접 원하는 곳의 선택도 가능하지만 주변검색 기능도 가능합니다.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죠 음성인식 기능 그러나 아쉬운 점은 이미 말했듯이 끝까지 음성 인식을 지원해주었으면 합니다.



마지막 영상을 보면 원하는 장소를 선택한 이후 바로탐색 기능이라도 수행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바로탐색을 음성 기능 활성화 이후 말해보았습니다.
바로 탐색만이라도 명령어로 추가되면 정말 편리할 듯하니 아이나비에서 앞으로 추가해주시려나요?
다른 아이나비 마하2 에어 리뷰를 보시려면 제 블로그 blog.naver.com/rabeca를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부득이하게 꾀꼬리 같지 못한 제 목소리로 녹음이 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보드나라 회원은 미디어로그 가입에 관계없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단 로그인은 보드나라 홈페이지서만 가능하며, 미디어로그 상단에서는 미디어로그 가입자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수정 : 7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