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미디어로그   보드나라홈   커뮤니티홈   로그인
rabeca님의 미디어로그
Guest : 1 / 1,843
Scrap : 0
Rank : 0
 
since 2006. 2. 17
게시판별
 전체보기(458)
 리뷰작성
 관심글들
작성자별
페이퍼
 전체보기(0)
최근방문객
• deathesp
• potatotree
• 감자나무
• lswrome
• marine
이웃 미디어로거

[EFM ipTIME A104] 802.11ac 규격의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

- 리뷰작성 2014년 3월 2일 03:20 스크랩:0
관련링크: http://blog.naver.com/rabeca/60210267444 원본입니다.
001.jpg
 
듀얼밴드 802.11ac의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104
 
집집마다 공유기 없는 분들은 많지 않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제가 처음 사용했던 무선 공유기는 3COM 사의 54Mbps급 이었는데 당시 꽤 비샀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제 3COM에서 유무선 공유기를 만드는 것 같지 않은데 만들어도 국내에서 판매하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국내에서 많은 유무선 공유기 및 네트워크 제품을 파는 회사들이 있지만,
제가 특히 많은 제품들을 사용해 본 것이 아이피타임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이번에도 새롭게 출시된 아이피타임의 A104 모델을 사용해 보게 되었습니다.
아이피타임은 멀리서 보더라도 아이피타임 제품이구나 하는 디자인적 아이덴티티를 이제는 갖추었고,
국내에서 최고의 제품이라고 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 정도로 주변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아이피타임에서 출시된 A104 제품을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02.jpg
 
제품과 통일성을 갖추도록 패키지도 흰색으로 심플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뒷면에 제품 설명이 되어 있고, 제품을 보호하는 고정용 패키지 틀도 종이로 되어 있습니다.
국내 공유기 중에서 이정도의 디자인 퀄리티를 갖춘 곳은 없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물론 디자인은 주관적이니
사람마다 느끼는 것은 좀 다를 수 있습니다.
 
 
 
003.jpg
 
구성품으로는 설명서 3장, 아답터, 제품, 크래들, CD, 랜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004.jpg
 
사실 아이피타임의 공유기 디자인은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느낌은 비슷하기 때문에
별다른 설명이 필요하다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일부 색상이 다른 모델도 있긴 하지만, 형태는 비슷하고 크래들이 있는 형태도 같습니다.
세워서 사용할 때 편리함을 주고, 세워서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세워서 사용하지 않을 경우도 측면에 안테나가 있는 것이 아니라서
공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005.jpg
 
안테나는 4dbi급으로 3개가 달려 있는데 2개는 2.4GHz용이고 1개가 5GHz용입니다.
2.4보다는 5Ghz가 장점이 많지만 원거리 사용에는 2.4GHz가 더 유용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물론 듀얼모드로 사용하면 되니 이부분은 큰문제는 없지만요.
각종 정보가 표시되는 부분은 LED방식으로 표시가 되며 듀얼밴드라 밴드표시가 추가되었습니다.
 
 
 
006.jpg
 
한쪽 측면을 보면 방열구가 있고, 랜포트 와 WAN 포트가 있습니다. 물론 아답터 연결하는 곳도 같은 방향입니다.
WPS설정이 가능하고, 한쪽 측면에는 시리얼 번호가 있습니다.
 
 
 
007.jpg
 
바닥면에는 방열구가 역시 있고, 크래들 설치할 수 있는 홀이 있죠.
홀에 밀어 끼워서 밀어 넣으면 크래들은 고정되며, 사진에서 처럼 세워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008.jpg
 
환경설정등은 아이피타임 끼리는 모두 같으니 이전에 아이피타임사용하신 분이라면 쉽게 설정하실 듯하고요
듀얼모드 상태에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이번에 사용한 무선랜카드는 N사의 WF2190 USB 모델로
802.11ac 모드를 당연히 지원하며, 아이피타임과 비교 사용한 공유기는 N사의 제품으로 802.11ac를 역시 지원합니다.
속도 비교는 제가 SK브로드밴드는 아니지만 SK브로드밴드 사이트를 통하여 시행하였습니다.
타사 제품의 경우 다운로드 속도가 많이 떨어진 적이 한번 있지만, 일시적인 것으로 판단되므로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는 서로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이전에 테스트해보던 제품들의 경우 제가 아이피타임 무선랜카드를 써서 테스트 하였지만
대부분 아이피타임 제품이 조금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는데, 이번에는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속도의 변화폭이 타사 공유기는 조금 변화폭이 더 큰 듯한 부분에 비하면
비교적 일정한 속도인 점은 장점 같습니다.

아이피타임의 802.11ac 무선랜카드가 있었다면 아이피타임끼리의 조합도 테스트해볼 수 있었을텐데
조금 아쉽긴 하지만 무선랜카드 회사가 같다고 꼭 빨라진다는 것은 없긴 합니다.
측정 시 공유기는 서로 나란히 배치하였지만, 안테나가 아이피타임은 천정을 향하고 있었고,
타사 제품은 수평으로 되어 있어서 안테나 방향에 따라 영향은 아주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거리는 약 3m 거리에서 측정하였으며 무선랜카드의 안테나는 두개 모두 천정을 향하고 있었습니다.
 
이사용기는 (주)이에프엠네트웍스 &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보드나라 회원은 미디어로그 가입에 관계없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단 로그인은 보드나라 홈페이지서만 가능하며, 미디어로그 상단에서는 미디어로그 가입자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수정 : 7월 29일)